물가, 9년여 만에 최대 상승…홍남기 “물가부처 책임제 도입”

by최훈길 기자
2021.12.02 08:10:02

경제중대본서 “내년 상반기까지 물가대응 총집중”
“장관점검체계, 물가부처 책임제, 물가상황실 가동”
“무주택·1주택자 박탈감…다주택 양도세 완화 없다”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부처별 분야별 물가관리 책임제를 도입하는 등 물가관리 총력전에 나섰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완화에 대해서는 추진 계획이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물가관리와 부동산 안정을 1순위로 챙기겠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에서 “경제중대본 정례안건으로 물가동향 주기적 장관점검체제, 분야별 물가부처 책임제 도입, 지자체 물가상황실(TF) 가동 등 내년 상반기까지 물가대응 역량을 총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물가 관리에)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3.7% 상승했다. 이는 2011년 12월(4.2%) 이후 10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이다.



홍 부총리는 “11월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외식·가공식품, 채소류 가격상승 등으로 10월에 비해 오름폭이 확대”됐다며 “연간으로는 한은(2.3%), OECD(2.4%)의 최근 전망치와 유사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한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 검토에 대해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완화 조치가 정부 내 논의된 바 전혀 없다”며 “추진 계획도 없음을 명확하게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최근 주택시장 안정화 흐름이 지속되고 매물도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주택자 양도세를 한시 인하하는 경우 입법 과정에서 절세를 기대한 기존매물 회수 등으로 다시 부동산시장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복적인 중과 유예에 따른 정책신뢰도 훼손, 무주택·1주택자 박탈감 야기 등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모든 국민들의 관심이 큰 부동산시장의 절대 안정을 정책 최우선 순위에 두고 총력 경주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주체 모두가 함께 힘 모아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