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무공천' 시비…"문서로 약속", "미니 대선 꼭 이겨야"

by장영락 기자
2020.07.21 06:45:00

이재명,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의견
김부겸 "대선 앞두고 승패 중요한 선거", 공천 의견
안희정 전 지사 등 사례서 모두 공천
전재수 의원 "대의명분, 실리면에서 무공천 맞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서울, 부산 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저마다 다른 의견이 충돌하는 분위기다.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뉴시스


“장사꾼도 신뢰 중요..무공천해야”

20일 이재명 경기지사는 한 라디오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공식적으로 무공천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지사직이 걸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지난주 무죄 취지로 대법원 파기환송 판결을 받으면서 다소 여유를 찾은 이재명 경기지사는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며 서울시장, 부산시장 선거에 민주당이 공천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으로 물러난 데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상태에서 민주당이 보궐선거에 공천하는 것은 신뢰를 저버리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이 지사는 “공당이 문서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며 단체장 등이 부정부패 등으로 물러날 경우 해당 선거에 공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한 당헌 내용을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날 이 지사 발언이 나오자 정청래 의원은 곧장 반박 의견을 제시했다. 정 의원은 “지금 시기에 “혼자 멋있기 운동”은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 어려운 처지에 놓인 당과 당원들의 아픔을 먼저 보듬어야 한다”며 공천은 당원 의견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정 의원은 “이겨도 함께 이기고 져도 함께 지는 것”이라며 당이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내부의 연대의식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오세훈 전 시장 사퇴 당시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열린 선거에서 미래통합당이 모두 후보를 낸 점을 들며 민주당이 무공천할 이유가 없다고도 주장했다.

“대선 앞두고 중요한 재보선”…안희정 전 지사 등 사례서 모두 공천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은 더 나아가 내년 4월 재보궐 선거 중요성을 강조하며 반드시 공천을 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의원은 “내년 4월 미니 대선급이 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의 보궐선거를 치러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며 재보궐에 이어 그 다음해 대선이 치러지는 것까지 고려하면 “재보궐 선거의 승패는 매우 중요하다”고 봤다. 단 김 전 의원도 당헌 준수 여부를 논의하고 국민의 이해를 얻는 일은 필요하다고 봤다.

사실 민주당은 이번 사례와 같이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본인 귀책으로 물러난 상황에서 대부분 재보궐 공천을 해왔다. 성추문으로 물러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자리에 현 양승조 지사를 공천했고, 지난 4월 총선 때 실시된 천안시장 보선에도 후보를 냈다. 천안 보선 역시 민주당 소속 전 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당선무효형을 받았기 때문에 열렸다.

여기에 합치면 유권자수 1000만명이 넘는 서울과 부산 지역 선거에 집권여당이 공천을 하지 않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많다. 도덕적인 책무도 중요하나 현실 정치의 관점에서 보면 정치적 영향력이 매우 큰 두 지역, 특히 수도 서울시장 선거 자리에 무공천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것이다.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 사진=김 전 의원 측 제공


“임기 겨우 8개월, 실리적 측면도 봐야”

다만 보궐선거에서 당선되더라도 임기가 매우 짧기 때문에 실효성 측면에서라도 무공천이 맞다는 주장도 나온다.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재수 의원은 내년 4월 보선 시 당선인은 보장 임기가 8개월밖에 되지 않아 “실리적인 측면에서도 이번에 반성하고 후보를 안내는게 맞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무엇보다 막대한 비용을 초래하는 보궐선거에 대한 책임이 있는 만큼 “대의명분 측면”에서도 무공천이 맞다는 입장이다.

단 전 의원은 당내 토의가 필요함을 강조하며 당에서 공천 결정이 날 경우 그 입장은 지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