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 성장주도 신중히 접근…경기우려에 실적 민감도↑"

by이은정 기자
2022.05.25 08:04:45

삼성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미국 기술주가 실적 부진 우려에 약세를 보였고, 미국 구매관리자지수(PMI)도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다. 경기둔화 우려가 시장의 주요 악재인 만큼 국내 주식 실적 민감도가 더 높아질 거란 관측이 나온다. 성장주 매수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조언이 따른다.

25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전거래일보다 0.81%,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2.35% 하락했다. 다우 홀로 0.15% 상승 마감했다. 시총상위 대형 기술주들도 동반 약세를 보였다. 메타가 7.6%, 알파벳이 5.0%, 아마존은 3.21% 내렸습니다. 애플은 1.9%, 마이크로소프트는 0.4% 하락했고, 테슬라는 6.9% 내리면서 연중 저점을 경신했다.

소셜미디어 업체 스냅은 전일 장 종료 후 올 2분기 실적이 기대에 크게 못 미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여파로 스냅 주가는 43.1가 급락했고, 인터넷 광고 수익에 의존도가 높은 여타 플랫폼 업체들의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 아메리칸 항공은 7.5%, 크루즈 업체 카니발이 10.3% 하락했다. 백화점 업체 메이시스도 4.1% 내렸다. 반도체 업종의 약세도 부각됐다. 엔비디아와 AMD가 4%대, 마이크론도 4.3% 내렸다. 반면 긍정적 실적을 공개한 ZOOM 커뮤니케이션은 5.6% 올랐다. 코카콜라, 존슨앤존슨, 버라이즌 등 방어주 유형들도 선전했다.



미국 국채 금리는 위험회피 심리를 반영하며 장단기 모두 큰 폭 하락했고, 달러 인덱스도 내림세를 보였다. WTI 유가는 약보합세로 마감했다. 서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4월 신규주택판매 지표가 예상치에 크게 미달한 점도 경기둔화 우려를 부추겼다”며 “경기둔화 우려와 미국 내 확진자 증가 영향으로 리오프닝 관련주의 약세가 두드러졌다”고 말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틸리티 섹터가 2.01% 상승하면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어 필수소비재와 부동산, 에너지가 상대적 강세를 나타냈다. 반면 인터넷 플랫폼 업체가 소속된 커뮤니케이션과 경기소비재, 정보기술(IT)는 특히 더 부진했다.

서 연구원은 “S&P 글로벌이 발표한 미국 구매관리자지수(PMI) 속보치도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다”며 “경기둔화 우려가 시장의 주된 악재인 만큼, 국내 주식도 주가의 실적 민감도는 더 높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장주 유형의 경우 주가 하락폭이 큰 상황이라도, 당분간 매수 접근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