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마트 도시행정서비스, 3D·증강현실로 체험하세요"

by양지윤 기자
2020.10.27 06:00:00

시청 지하 시민청에 스마트서울 전시관 개관
공공데이터 활용 과정 대형 LED스크린에
1일 3회 관람·사전예약제 운영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에 최첨단 스마트 도시 행정서비스와 기술들을 망라한 체험형 ‘스마트서울 전시관’이 개관했다.

서울시가 27일부터 운영하는 ‘스마트서울 전시관’ 내 ‘서울을 수집하다’ 코너.(사진=서울시 제공)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스마트서울 전시관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된다.

198.32㎡(약 60평) 규모의 전시실을 크게 네 섹션으로 나눠 3D, 증강현실(AR) 등의 체험공간으로 구성했다.



비대면 관람이 가능하도록 스마트서울 전시관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시 가이드를 제공한다. 전용 앱을 설치하면 각 섹션마다 설치되어 있는 비콘(블루투스 무선통신 장치)이 관람객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해 관람객의 스마트폰에 전시설명을 띄우는 방식이다.

전시관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도시, 서울’이라는 주제 아래 △서울을 수집하다 △서울을 살펴보다 △시민의 삶을 바꾸다 △함께 만들다 4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섹션 ‘서울을 수집하다’에선 서울시가 빅데이터를 수집·저장·개방하는 전 과정을 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으로 한눈에 보여준다. 서울시 통신망 에스-넷(S-Net), 미세먼지·온도·습도 등 환경데이터를 수집하는 에스-닷(S-Dot), 열린데이터 광장 등 서울시가 추진 중인 관련 사업들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을 살펴보다’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서울 전역을 3D로 구현한 에스-맵(S-Map)을 대형 터치화면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원하는 장소를 터치만 하면 일조량과 조망권, 바람길 등 환경정보를 간편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스마트서울 전시관을 관람을 원하는 시민은 시민청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하면 된다. 월~토요일 운영(일요일 휴관)하고 1일 3회 사전 예약자에 한해 입장 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