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맞춤형 소통”…신세계百, AI쇼핑시대 연다

by강신우 기자
2017.03.29 06:00:00

업계최초 AI고객분석모델 ‘S마인드’ 개발
고객 선호 장르 쇼핑 정보만 쏙쏙 전달

(자료=신세계백화점)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회사원 김대원(35세)는 아내 이수현(31세)씨와 주말 여행 계획 중 입을 옷이 마땅치 않아 쇼핑 정보를 얻기 위해 백화점 어플을 실행했다. 똑같은 신세계백화점의 어플리케이션지만 김 씨의 어플에는 평소 자주 구매하는 아웃도어 행사 내용이 이 씨의 어플에는 여성의류 관련 할인행사가 가장 먼저 보였다.

신세계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활용, 고객의 마음까지 읽는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30일 봄 세일기간부터 관심분야가 다른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일대일로 저격하는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을 가동해 고객 맞춤형 소통으로 백화점 마케팅 3.0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선호하는 브랜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쇼핑 정보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우선 전달하는 방식이다.

(자료=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개발한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은 국내 기술력으로 자체 개발한 모델이라 의미가 더 크다. 이번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스템기획팀, 영업전략팀, 고객기획팀 등 30여명의 신세계 인력을 비롯해 관련 전문가와 함께 4년여간 매달려왔다.



AI고객분석 시스템의 작동 방식은 이렇다. 세계백화점 매장에 자주 방문하고 상품구매를 하고 있는 고객 500만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온·오프라인 구매 기록은 물론 성별, 연령, 지역, 구매빈도, 장르별 구매주기, 최근 구매, 객단가, 주거래 점포, 선호 장르, 선호 구매금액, 월별 구매일수, 요일별 구매 패턴 등 약 100여 개의 변수를 사용해 매일매일 방대한 빅데이터를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개인별 선호 브랜드 100개씩 총 5억개의 선호 브랜드를 매일 산출해낸다. 선호하는 브랜드가 정해지면 쇼핑정보가 담긴 ‘컨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에서 고객 선호 브랜드와 관련된 쇼핑정보들이 자동으로 매칭된다.

컨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에는 신세계 직원들뿐 아니라 협력회사(브랜드) 사원들도 인기상품, 할인 프로모션, 특별 이벤트 등 행사내용을 직접 올려 5억개의 방대한 데이터에 대응토록 했다.

신세계는 이번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개발을 통해 마케팅 적중률을 높이고 연간 1000억 이상의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박순민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은 “인공지능 개인화 어플은 향후 데이터 축적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정교해질 것”이라며 “복합·대형화하고 있는 유통업계에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