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by김우성 기자
2008.09.08 09: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한식업종 브랜드 만족도 조사자료
이용경험자 수와 만족도 불일치, 대형업체 노력 필요

[이데일리 EFN 김우성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브랜드 만족도는 1차로 발표된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서, 인지도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경험이 있는 지를 묻고, 사용 후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각 브랜드별 이용경험자의 수와 만족도를 공개하여, 브랜드 파워가 어느정도 실제 이용으로 실천되었는 지와 각 브랜드별 서비스 및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 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용경험자 수 TOP5 중에서 채선당이 74.2%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 대형 브랜드들과의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동력이 무엇인 지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브랜드이용자수만족도
놀부보쌈21169.2
원할머니 보쌈18262.6
장충동 왕족발6955.1
놀부 부대찌게4850.0
채선당3174.2
등촌칼국수2688.5
정선본 샤브샤브2669.2
조마루2181.0
양평해장국1957.9
무봉리순대1866.7
병천순대1764.7
신선설농탕1457.1
청진동 해장국1070.0
본죽955.6
한쿡875.0
한우리875.0
이바돔757.1
좋구먼7100.0
명동칼국수785.7
북창동순두부785.7
불고기 브라더스666.7
강남샤브샤브650.0
스팀폿580.0
원당감자탕475.0
아바이순대333.3

 
이용자 수와 만족도를 동시에 고려할 때 브랜드 인지도에서 1,2위였던 놀부보쌈과 원할머니보쌈 역시 돋보인다. 인지도가 실제 방문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만족도 역시 적정수준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할머니보쌈은 놀부보쌈과 경쟁관계인 점을 고려할 때, 만족도에 있어서 약 7% 차이가 나는 것은 많은 차이가 아닐 수 없으며 62.6%라는 만족도는 매우 불안한 수치이기도 하다.  
 
장충동왕족발과 놀부부대찌게는 인지도 상위 그룹에 속해 있슴에도 블구하고 50%대의 만족도를 기록했는데, 이는 한식업종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형성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매우 낮은 수치이다. 소비자의 요구가 무엇인 지 진지하게 고민하여야 할 것이다. 
 
TOP5 외에서는 등촌칼국수 88.5%, 조마루가 81.0%의 만족도를 보여 소비자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특성 조사자료를 보면, 등촌칼국수의 경우는 월 1회 사용이 30,8%이고 월 2~3회 사용이 23,1%로 나타났고, 조마루는 월 2~3회 사용이 33.3%이고 월 1회 사용이 23.8% 결과가 나와 여타 브랜드들에 비해 충성도 역시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비록 인지도와 이용자 수에서 하위그룹이기는 하지만 좋구먼,스팀폿,한쿡,한우리,청진동해장국 등은 70% 이상의 만족도를 보여 눈여겨 볼 브랜드로 나타났다. 이는 입소문마케팅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높은 고객만족도를 바탕으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마케팅이 뒤따른다면 경쟁력있는 브랜드로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