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성비위' 비서관이 성폭력교육 담당, 대단한 적임자"

by장영락 기자
2022.05.14 10:58:33

윤재순 비서실 총무비서관 검찰 재직 시절 성비위 파문
전 민정수석 조국 "성폭력 교육도 담당하는 자리, 대단한 적임자" 비판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성비위 전력으로 논란을 겪고 있는 대통령 비서실 윤재순 총무비서관에 대해 “대단한 적임자”라고 비꼬았다.

사진=JTBC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 비서관으로 근무하기도 했던 조 전 장관은 14일 이같은 내용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조 전 장관은 총무비서관이 내부 직원에 대한 성폭력 예방 교육도 한다는 점을 지적하며 인사 부적절성을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대통령 비서실 총무비서관은 비서실 회계 및 인사 외 내부 직원에 대한 성희롱, 성폭력 교육을 담당한다”며 “이 점을 지적하는 언론이 아무 곳도 없다. 탁현민 당시 행정관을 맹공했던 여성단체는 반대성명을 내지 않는다”고 적었다.

윤 비서관이 검찰 근무 시절 두 차례나 성비위로 조치를 받은 것이 확인됐는데도 인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가 부족하다는 주장이다.



조 전 장관은 “간첩조작 검사를 공직기강비서관에 임명한 데 이어 대단한 ‘적임자’를 골랐다”며 비꼬기도 했다. 또 “새삼 깐깐 그 자체였던 이정도 전 총무비서관을 생각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이 언급한 이 전 비서관은 7급 공무원 출신으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된 입지전적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문재인 정부 총무비서관 임명 당시에도 일반적으로 대통령 측근이 맡는 자리에 공채 출신 공직자가 임명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