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호 KOTRA사장 "우리 강점 살릴 글로벌 진출전략 필요"

by정태선 기자
2014.12.13 09:55:55

매년 지구 10바퀴 강행군
"신흥·전략시장 개척에 보람 느껴"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한류의 경제효과를 높이기 위해 업그레이드 한 글로벌 진출전략이 필요하다.”

오영호() KOTRA 사장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3년간 사장으로 재임해 온 소회를 밝혔다.

이 자리에서 그는 “수출이 증가세를 회복해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나아가 세계무역 5강 및 무역 2조 달러의 고지에 오르려면 우리만의 강점이 있는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발굴해 수출 산업화하는 새로운 글로벌 진출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사장은 “재임 동안 신흥시장이나 전략시장을 개척하느라 많은 공을 들여온 것에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언급했다.

오 사장은 매년 미얀마, 이라크, 리비아, 이란, 인도, 터키, 쿠바, 콜롬비아, 페루 등의 국가를 방문하면서 현지에 적합한 글로벌 CSR, KSP, 한류와 무역을 결합한 전시회나 마케팅 등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 우리 중소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오 사장은 “해마다 지구 10바퀴를 돌고, 100일 이상 외국출장을 다녔는데,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증가율이 대기업의 3배 이상 빠르게 늘어나 남행북주(南行北走)하면서 발품을 팔아온 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오 사장은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성장 사다리를 구축하는 데에도 남다른 열정을 쏟아왔다.

취임 이후 조직을 중소기업지원체제로 전면 개편했고, 글로벌 M&A지원세터, 한류박람회 등 지식서비스사업, G2G 정부조달사업, 해외 취·창업, 정부 3.0추진지원사업 등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추가하면서 세계경제의 환경변화와 창조경제에 부응해 부단한 변신을 추구해왔다고 자평했다.

3년간의 공식 임기를 마친 소감도 피력했다. 진수무향(眞水無香 ; 참된 물은 향기가 없다)을 인생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오 사장은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달라진다. 그러니 오직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다르게 만들 수 있다”는 고전(중용 23장)의 문장을 소개하면서 앞으로도 국가의 무역투자 발전을 위해서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오 사장은 맡은 업무에 전력투구하면서 최선의 성과를 거뒀고, 이런 공로로 최근 한국언론인연합회에서 주관하는 ‘제14회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무역투자부문 종합대상을 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