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이달 中방문…리창 총리와 만남 추진”

by김윤지 기자
2023.04.02 09:55:04

머스크 방중,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
리창·머스크, 상하이 테슬라 공장 인연

[베이징=이데일리 김윤지 특파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이르면 이달 중국을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

2020년 1월 7일 당시 상하이를 찾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AFP)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머스크가 중국을 찾아 리창 국무원 총리와의 만남을 추진하고 있으며, 리 총리와의 만남 여부에 따라 머스크의 정확한 방문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테슬라의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상하이에 위치한 테슬라 공장은 테슬라의 최대 생산시설이기도 하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상하이시 당 서기였던 리 총리는 당시 테슬라의 상하이 공장 서립 허가를 주도했으며, 이후 상하이 공장은 중국 당국의 전폭적 지원 아래 2020년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이는 리 총리의 대표적인 ‘업적’으로 꼽힌다. 리 총리는 지난달 취임 이후 중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속적인 외자 유치와 교역 등 ‘대외 개방’을 강조하고 있다.

머스크의 방중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이다. 그의 마지막 방중은 2020년 1월로, 상하이에서 열린 중국산 테슬라 모델3 인도식에 참석했다. 머스크는 중국 전기차 업체나 소셜미디어(SNS)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하는 등의 발언으로 중국 친화적인 인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