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尹, 자신있으면 원전 토론하자…원전회귀야말로 '삼류국가'"

by장영락 기자
2021.07.08 07:46:10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탈원전 반대론에 대해 “원전 회귀야말로 삼류국가로 전락하는 지름길”이라며 “자신 있으면 나와 토론하자”고 제안했다.

사진=뉴시스
우 의원은 7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윤석열 전 총장이 사퇴 당시에는 중대범죄수사청을 핑계 삼더니 이제는 원전수사 압력 때문에 그만뒀다고 말을 바꿨다”며 대선 출마 선언 이후 보이고 있는 친원전 행보에 의문을 제기했다.

우 의원은 “문재인 정부 박해자 코스프레도 하고 원전이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쉬운 이슈로 여기는 모양”이라며 “그러나 왜곡되고 과거퇴행적인 원전론자의 시각으로 대한민국 대통령을 넘보는 일은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우 의원은 “맹목적인 원전 강조는 거대한 에너지 전환시대를 주도하려는 대한민국을 낡은 산업사회로 붙들어 매고 혁신을 가로막는 꼴이 된다”며 “마치 영국 자동차 산업을 몰락시킨 적기조례와 같다”고도 주장했다.

우 의원은 전세계 에너지 시장 주류가 재생에너지로 넘어간 점 등을 꼽으며 탈원전의 근거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풍력, 태양광 등은 혁신을 거듭하며 발전단가를 낮추고 있다. 균등화발전원가(LCOE) 기준으로 태양광(36~46달러/MW시)과 풍력(29~56달러/MW시)에 비해 원자력(112~189달러/MW시)이 훨씬 비싸다는 것이 과학적 결론”이라고 덧붙였다.



원전은 태양광, 풍력 등에 비해 더 이상 값싼 에너지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 의원은 “원전은 안전하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다. 기후위기 시대 대안도 될 수 없고 효율적이지도 않기 때문”이라며 “윤 전 총장이 말한 삼류국가는 바로 원전으로 회귀하는 국가”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이 간단한 사실을 외면하거나 거대한 세계사적 흐름에 무지한 채 ‘반문 전선’에 원전을 앞세우는 윤 총장의 시도는 위험천만한한 일”이라고 진단한 뒤 “더 이상 원전으로 정권기획수사 정당성을 강변하는 일도, 자신의 대권야욕을 감추는 일도 없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 의원은 “이 문제에 대해 자신 있으면, 이 문제를 놓고 민주당의 에너지 전환을 주도해온 나와 공개 토론하기를 요구한다. 국민 앞에 원전에 관한 소신을 명확하게 밝히고 떳떳하게 평가받길 바란다”는 제안으로 글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