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리그 개막]10개 구단 감독 중 5명 "LG·KT 가을야구 후보"

by이석무 기자
2023.03.30 15:02:04

프로야구 42번째 시즌 개막을 이틀 앞둔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2023 신한은행 SOL KBO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10개구단 감독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두산 이승엽, 삼성 박진만, KIA 김종국, LG 염경엽, SSG 김원형, 키움 홍원기, NC 강인권, KT 이강철, 롯데 래리 서튼, 한화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프로야구 10개 구단 감독이 직접 전망한 올 시즌 유력한 우승 후보는 LG트윈스와 KT위즈다.

각 팀 사령탑들은 30일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2023 신한은행 SOL KBO 정규시즌 미디어데이에서 올 시즌 가을 야구에서 만날 유력후보 두 팀씩을 꼽아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가장 많이 언급된 팀 명은 LG와 KT였다. 김종국 KIA타이거즈 감독, 김원형 SSG랜더스 감독, 홍원기 키움히어로즈 감독, 박진만 삼성라이온즈 감독, 이승엽 두산베어스 감독 등 5명이나 이 두 팀을 꼽았다.

김종국 KIA 감독은 “LG와 KT 투타 전력이 가장 안정적이다”고 설명했다. 김원형 SSG 감독도 “두 팀이 투타 밸런스가 잘 맞고 포스트시즌 경험도 많이 했다”고 평가했다.

홍원기 키움 감독도 “두 팀이 강한 선발진을 갖췄고 선수들 및 코치진의 경험치가 쌓여 안정적이다”고 말했다. 박진만 삼성 감독은 “장기레이스는 투수력이 좋아야 하는데 LG가 투수력이 좋다. KT도 마찬가지다”고 밝혔다. 이승엽 두산 감독 역시 “야구는 투수력 싸움인데 KT와 LG의 투수력이 강하다”고 말했다.



다른 감독들도 두 팀을 동시에 선택하지는 않았지만, LG나 KT를 지목한 감독들이 많았다. 카를로스 수베로 한화 감독은 LG와 키움히어로즈를 가을야구 후보로 지목했다.

수베로 감독은 “처음 부임했을 때부터 LG를 강팀이라고 생각했다. 투타 조화가 좋고 외국인선수도 좋은 모습을 보였다”며 “키움은 국내 선수들이 똘똘 뭉친다. 매해 성장해왔고 올해도 많은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염경엽 LG 감독은 KT와 SSG의 강세를 전망했다. 염경엽 감독은 “두 팀은 확실한 선발카드 5명을 보유했고 타선 구성도 좋다”고 평가했다.

지난 시즌 한국시리즈에서 맞붙은 SSG와 키움도 가을야구 후보로 선택받았다. 래리 서튼 롯데 감독이 두 팀을 지목했다. 서튼 감독은 “SSG는 전년도 우승팀이고 강한 라인업과 투수진을 보유하고 있다”며 “키움은 지난해 마법 같은 시즌을 보냈고 운동신경 좋은 선수가 포진돼 있다. 한 팀으로 시즌 마지막까지 잘 치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밝혔다.

강인권 NC 감독은 키움과 KIA의 가을야구 진출을 예상하면서 “중상위권 팀들의 전력 평준화가 뚜렷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예상을 뒤엎은 감독도 있었다. 이강철 KT 감독은 “삼성과 한화를 가을야구에서 만날 것 같다”면서 “두 팀이 시범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올렸고 가능성 있는 젊은 선수들이 많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