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판호 재발급, 게임주 기대감↑…네오위즈 최선호주"

by김인경 기자
2023.03.21 07:49:49

대신증권 보고서
차선호주는 크래프톤 및 컴투스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중국이 외국자본 게임에도 다시 판호(중국 내 서비스 허가)를 발급하며 한국 게임 5종도 발급을 받게 됐다. 한국 게임의 중국 내 흥행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게임주 전반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21일 이지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최근 2022년 12월 이후 거의 3개월 만에 국내 게임 5종이 외자판호를 받았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20일 27종의 게임에 외자 판호를 발급했다. 이 중 한국 게임 △넥슨의 ‘메이플스토리IP 모바일 게임’ △넥슨게임즈의 ‘블루아카이브’ △넷마블의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클럽오디션’ 등 5종도 판호를 받았다.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넥슨게임즈 제공]
이 연구원은 “짧은 기간에 복수의 한국 게임에 판호 발급이 이뤄진 것으로 보아 향후 외자 판호의 추가 발급은 기대해볼 만 하다”면서 “이미 기출시한 게임을 중국에 출시하면서 추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면에서 긍정적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물론 이 연구원은 “회사의 실적이 크게 개선될 만한 유의미한 매출을 기대하는 것에는 보수적”이라며 “중국 게임 개발사들의 높아진 개발력에 따라 중국 게임 시장의 눈높이 역시 상당히 높아졌고 판호를 발급받은 게임들은 다른 해외 지역에서 기출시한 바 있어 중국 유저들이 이미 해외 서버로 게임을 경험해봤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판호 발급에 따른 기대감이 향후 주가에 반영될 수 있을 전망이다. 그는 “아직 판호를 받지 못한 게임주를 포함, 게임 업종 전체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라며 “중국으로의 확장은 이미 기출시된 게임 외에 향후 출시될 신작들의 흥행 기대치가 전반적으로 상승할 수 있고, 이는 게임 산업의 재평가(리레이팅) 가능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작년 12월 판호를 발급받은 게임의 장르는 ㄷ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4종, 서브컬처 2종, 캐주얼 1종이었고 이번 3월에 판호를 발급받은 게임의 장르는 캐주얼 3종, 서브컬처 2종”이라며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이미 출시한 글로벌 지역의 흥행을 통해 어느 정도 중국 유저들의 수요가 확인이 된 게임에 판호를 발급하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향후 외자 판호 신청과 발급을 기대해볼 만한 게임으로는 네오위즈의 ‘고양이와스프’, ‘브라운더스트’, 컴투스의 ‘서머너즈워: 크로니클’,크래프톤의 ’펍지 PC’, 조이시티의 ‘애스니아스타시드’,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PC’ 외에 위메이드, 엔씨소프트의 게임이 있다고 그는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이 중에서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고 동시에 판호 신청과 발급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은 네오위즈(095660)로 이를 최선호주로 유지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업종 차선호주로는 크래프톤(259960)과 컴투스(078340)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