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스타일난다’ 김소희 전 대표, 명동 245억 건물 ‘현찰’ 매입

by박민 기자
2020.03.18 05:00:26

17년째 ‘전국 최고가 땅’ 맞은편
3층 건물…3.3㎡당 9억 5404만원
김 대표 부동산 투자 행보 본격화
대학로 등 매입 건물 10여채 달해

김소희 전(前) 스타일난다 대표가 올해 초 사들인 것으로 알려진 서울 명동의 3층 건물.
[이데일리 박민 기자] 김소희 전(前) 스타일난다 대표가 올해 초 서울 명동 한복판에서 245억원하는 건물을 전액 현찰을 주고 산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잇단 건물 매입 행보를 보이고 있는 김 전 대표는 이번에도 수백억원대 건물을 현찰로 매입하며 부동산 시장의 ‘큰 손’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17일 중개업계에 따르면 김 전 대표는 올해 1월 서울 중구 충무로1가 메인도로에 있는 지상 3층짜리 건물을 본인 명의로 사들였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확인 결과 이 건물은 대지면적 84.9㎡(연 면적 208.26㎡) 규모로 매입 금액만 245억원에 달한다.

건물 가격을 따질 때 보는 3.3㎡당(대지면적 기준) 매매값은 9억5404만원이다. 평당 10억원에 육박하는 ‘초초고가’ 건물인 셈이다. 상가 건물을 매매할 때 금융기관의 대출을 활용해 사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김 전 대표는 이번 매매금액 모두 대출 한 푼 끼지 않고 현찰로 충당했다.



전액 현찰 매입과 함께 눈길을 끌고 있는 부분은 ‘건물 입지’다. 국내에서 17년째 가장 비싼 땅값을 지키고 있는 ‘네이처 리퍼블릭’ 명동점 바로 맞은편에 있기 때문이다. 소위 ‘황금 입지’ 건물은 매물로도 잘 나오지 않는데다 설사 매물로 나와도 일명 업계의 ‘큰 손’들 사이에서 조용히 이뤄지는 편이다.

신진선 빌사남 중개법인 팀장은 “명동은 대한민국 대표상권이란 특수성이 있어 매물 자체가 없는만큼 건물을 사고 싶어도 살 수가 없는 ‘희귀지역’으로 유명한 곳”이라며 “김 전 대표가 개인적으로 명동 상권에 대한 확신을 가진 듯 싶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이번 건물 매입으로 지금껏 명동 내에서만 ‘스타일난다 핑크호텔’(플래그십 스토어) 등 총 4채를 보유하게 됐다.

앞서 김 전 대표는 지난 2018년 본인이 일궈왔던 여성 의류·뷰티 쇼핑몰 ‘스타일난다’를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 로레알그룹에 약 6000억원에 매각해 주목을 받았다. 특히 회사를 키워나가는 과정에서 매장 확장 차원에서 서울 홍대와 가로수길 등의 주요 상권 건물을 사들여 부동산 업계에서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업계에서는 김 전 대표가 회사 매각 이후 본격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뛰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김 전 대표는 지난해에만 성북동 한옥 고택과 대학로와 명동 등 3채의 건물을 총 360억원에 사들이며 매입 행보를 이어왔다. 이를 포함해 지금껏 김 전 대표가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건물만 10여 채에 달한다. 이들 부동산은 매입금액 기준으로는 총 960억원에 이르고, 현재 시세는 13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