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회의원·고위 공직자·기관장까지…신도시 땅주인 31명이나 됐다

by이명철 기자
2021.03.25 03:00:00

장관·차관·기관장·의원 등 재산 신고 사항 전수조사
박성재 황해도지사 등 4명 보유 토지, 3기신도시 편입
27명은 인근 토지 갖고 있어 “투기 아냐” 일제히 부인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김영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빚어진 공직자들의 땅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하고 있다. 일부 공공기관장은 물론 지역구 의원들이 보유한 토지가 3기 신도시에 포함되거나 인근에 위치한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상속받거나 개발 호재가 등장하기 한참 전에 매입한 토지라며 투기 의혹을 부인했다.

땅 투기 의혹을 받는 시흥시의회 의원이 시흥 지역에 딸 명의로 구입해 건축한 2층짜리 건물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가 25일 인사혁신처의 재산공개대상자 2185명의 신고 내역을 조사한 결과 장·차관급과 공공기관장 및 국회의원 300명 중 3기 신도시 또는 인근 지역에 토지를 보유한 사람이 30여명에 달했다.

3기 신도시에 직접 편입된 토지를 보유한 공직자는 박성재 이북5도위원회 황해도지사(광명시 광명동), 박현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하남시 교산동), 최갑철 경기도의원(부천시 대장동),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장(과천시 주암동) 등 4명으로 파악됐다. 국회의원 중 더불어민주당의 이용선(남양주시 내곡리)·윤준병(고양시 항동동) 의원도 3기 신도시 행정구역과 같은 지역에 토지를 보유했다.

3기 신도시 인근(행정구역상 같은 구(광역시) 또는 시) 토지를 보유한 의원·공직자들은 25명으로 집계됐다. 3선 의원 출신인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남양주 왕숙신도시 인근 임야(수동면) 1119㎡(3억420만원)을 신고했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배우자 명의로 고양시 용두동에 3억원짜리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토지는 3기 신도시 편입지구와 200m 떨어져 있다.

박선원 국가정보원 기조실장(하남시 감일동), 김용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광명시 하안동) 등도 3기 신도시 예정지역 인근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의원 중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경만(남양주시 화도읍)·김철민(시흥시 월곶동)·김한정(남양주시 진접읍)·서영석(부천시 고강동)·유동수(인천 다남동) 의원, 국민의힘은 김은혜(고양시 설문동) 의원 등이 3기 신도시 일원에 토지를 갖고 있다고 신고했다.

토지 보유자들은 일제히 투기 의혹을 부인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박 실장이 공무원 임용 전인 2015년에 장인이 사망하면서 상속을 받은 토지”라며 투기가 전혀 아니라고 전했다. 박성재 지사측은 해당 토지가 1984년 취득해 보유 기간이 30년 넘은 토지로 신도시에 포함은 됐지만 투기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박현민 원장은 “하남 땅은 선산으로 운영 중으로 1988년 공동 상속받아 소유하고 있다”고 말했고 최갑철 의원도 “도로와 연결되지 않은 맹지로 농사만 지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철민 의원실측은 “해당 토지는 광명시흥지구와 직선거리로 8km 이상 떨어진 곳으로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이득을 얻을 위치에 위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 수석의 토지와 관련해 “지난해 5월 31일자로 땅을 계약해 왕숙신도시 지정 시기(2018년) 후 매매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특별취재팀=김경은 최훈길 이명철 김영환 김상윤 김미영 한광범 정다슬 정두리 강민구 이소현 원다연 최정훈 김호준 기자, 김대연 김민표 이상원 수습기자>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