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튜버 인기 화장품]한주간 뷰튜버 사로잡은 화장품은

by류성 기자
2020.06.28 09:30:49

신제품보다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가 상위권 차지
뷰티 크리에이터 자체 브랜드 영향력 커져

[이데일리 류성 기자] 이데일리는 지난달부터 국내 최초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회사명 작당모의)’와 공동으로 매주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랭킹을 발표하고 있다.

잼페이스는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1180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스킨케어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발표했다.

순위를 살펴보면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지난달 대비 신제품 비중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신제품 출시가 줄어들면서 아이팔레트와 블러셔, 베이스를 비롯한 전체 카테고리에서 스테디셀러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베이스 부문에서는 라네즈가 오랜만에 신제품 쿠션을 출시했지만 ‘이니스프리’와 ‘에뛰드’ 파운데이션이 여전히 1,2위 선두자리를 지켰다.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주간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잼페이스에서는 매주 주간 랭킹에 선정된 제품을 사용한 뷰튜버 영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이니프스리’, ‘에뛰드’ 파운데이션, 각각 1,2위 차지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 1위는 ‘이니스프리 - 마이 파운데이션 [올데이롱웨어]’가 차지했다. 지난주 2위에 올랐던 이제품은 높은 커버력과 지속력을 바탕으로 뷰티 유튜버 사이에서 ‘마스크 메이크업’ 필수 템으로 인정받으며 벌써 6주째 상위권에 머물고 있다. 2위는 지난주 1에 선정됐던 ‘에뛰드 - 뉴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이 차지했다. 3위는 ‘라네즈’에서 새롭게 선보인 ‘네오 쿠션_매트’, 4위는 ‘자빈드서울 - 윙크 파운데이션 팩트’, 5위는 ‘헤라 - 글로우 래스팅 파운데이션’이 각각 선정됐다.



◆ 인디 브랜드 ‘플린’ 벨벳 틴트 1위 선정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플린 - 어딕션 벨벳 틴트’가 선정됐다. 지난해 11월 론칭한 색조 브랜드인 ‘플린’은 1만원대 초반의 가성비 높은 벨벳 틴트로 인기를 얻고 있다. 2위에는 ‘에뛰드’와 ‘디즈니’의 협업 컬렉션인 ‘디즈니 썸썸 젤리 무스 틴트’, 3위에는 ‘지난주 5위를 차지했던 ’퍼플리쉬 - 퍼스널 벨벳 립 틴트‘, 4위에는 ’샤넬‘의 6월 신제품인 ’루쥬 코코 플래쉬‘, 5위에는 ’릴리바이레드 - 쥬시 라이어 워터 틴트‘가 각각 선정됐다.

◆ 자연스러운 음영 메이크업 연출하는 아이팔레트에 대한 선호도 높아

아이 메이크업 중 아이팔레트 부문은 최근 신제품 출시가 줄어들면서 지난주와 같이 스테디셀러가 상위권을 점령했다. 1위와 2위는 ’롬앤 - 베러 댄 아이즈‘와 ’클리오 - 프로 아이 팔레트‘가, 3위와 4위는 ’16브랜드 - 마이 매거진‘과 ’에뛰드 - 플레이 컬러 아이즈 로제 와인‘이 각각 차지했다. 5위에 오른 ’이니스프리 - 쥬시 오렌지 팔레트‘는 신제품으로 유일하게 상위권에 선정됐다.

◆ 블러셔 부문, 스테디셀러가 상위권 차지

컨투어링 메이크업 중 블러셔 부문 1,3,5위는 스테디셀러가 차지했다. 1위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크리니크 - 치크 팝‘이, 3위는 ’에뛰드 - 러블리 쿠키 블러셔‘가, 5위는 ’나스 - 블러쉬‘가 가 선정됐다. 2위는 ’스킨푸드‘가 6월 초 선보인 ’버터리 치크 케이크‘가, 4위는 3월 출시된 ’맥 - 글로우 플레이 블러쉬‘가 차지했다.

◆ 번들거림 없는 산뜻한 제형의 자외선차단제 인기

스킨케어 중 자외선차단제 부문에서는 피부에 얇게 발리고 밀착이 잘 되는 산뜻한 제형의 자외선차단제가 상위권에 올랐다. 1위는 ’네이처리퍼블릭 - 캘리포니아 알로에 보송 선블럭‘이, 2위는 ’듀이트리 - 어반쉐이드 모이스처 리페어 선‘이, 3위는 ’이니스프리 - 트루케어 논나노 논코메도 무기자차 선크림‘이, 4위는 ’닥터지 - 브라이트닝 업 선 밀크‘가, ’5위는 ‘달바 -워터풀 마일드 선크림’이 각각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