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ID는 '엑시드'야, '이엑스아이디'야? 헷갈리는 걸그룹 이름

by김은구 기자
2014.12.01 11:24:06

EXID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엑시드’일까, ‘이엑스아이디’일까?

최근 ‘위아래’로 차트 역주행을 하면서 주목받고 있는 걸그룹 EXID에 대해 대중이 헷갈려하는 것 중 하나가 이름을 읽는 방법이다.

답부터 말하자면 ‘이엑스아이디’가 맞다. 영어사전에 ‘EXID’라는 단어는 없다. EXID라는 그룹 이름은 ‘Exceed in Dreaming’(꿈꾸는 것을 넘어)의 약자다. 알파벳 철자로 ‘이엑스아이디’로 읽는 게 맞다.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영어로 이름을 짓는다. 온전한 단어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EXID처럼이니셜로 지어진 이름도 많아 낯선 이름을 접한 대중은 읽는데 당혹스러울 때도 있다.

지난달 11일 ‘사뿐 사뿐’을 발표하고 캣우먼으로 변신해 대중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걸그룹 AOA 역시 이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어떻게 읽어야 할지 당혹스러울 수 있다. 발음대로 읽으면 ‘아오아’인데 입에 붙지 않는다. AOA도 철자로 ‘에이 오 에이’로 읽는 게 맞다. AOA는 에이스 오브 앤젤스(Ace of Angels)의 약자다.

1일 오전 현재 멜론을 비롯한 주요 음악 사이트 실시간 차트 1위에 올라 있는 에이핑크는 이름의 의미를 궁금해지게 만드는 케이스다. 에이큐브엔터테인먼트가 지난 2011년 내놓은 첫 걸그룹으로 소속사의 이름 첫 글자이자 ‘최고, 첫 번째가 돼라’라는 의미를 담은 ‘에이’에 멤버들이 모두 좋아하는 색깔 ‘핑크’를 합쳤다.

5인조 포미닛(4minute)은 ‘4분 안에 각자의 매력으로 대중을 사로잡겠다’, 함수식을 연상케하는 에프엑스(f(x))라는 이름은 ‘x의 값에 따라 결과가 변하는 수식처럼, 멤버들의 다양한 재능과 매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는 의미를 각각 담았다. 투애니원(2NE1)은 ‘21세기의 새로운 진화’, ‘21살의 나이처럼 항상 도전적이고 신선한 음악을 선보이겠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