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늘어난 라면·화장품…强달러에도 주가는 ‘쑥’

by박순엽 기자
2024.04.19 05:40:00

‘불닭볶음면’ 삼양식품 주가, 한 달 새 37% 상승
수출 증가에 환율 상승 수혜…실적 개선 기대감↑
‘1분기 역대 최대 수출액’ 화장품 관련 株도 강세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최근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까지 치솟는 등 달러 강세가 이어지자 수출 비중이 큰 라면과 화장품 등 소비재 종목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수출을 늘린 만큼 원·달러 환율 상승이 실적 개선 효과로 이어지리란 판단에서다. 밸류업 등에서 소외되며 지난해 하반기 이후 주춤해진 이들의 주가 흐름에 상승 동력이 생겼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18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삼양식품(003230)은 전 거래일 대비 8000원(3.07%) 오른 26만8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한때는 27만3000원까지 오르며 역대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우기도 했다. 한 달 전 주가와 비교하면 종가 기준 37.48% 상승한 수준이다. 대표적인 라면 관련 종목인 농심(004370)의 주가 역시 1개월 전보다 4.83% 오르며 강세를 나타냈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코스피 지수가 한 달간 0.93% 하락한 상황 속 이들 종목의 주가 상승은 라면 수출이 증가한 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라면 수출액은 2억7030만달러(약 3712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중 미국 수출액은 지난해 1분기보다 112.5% 급증한 4700만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각 기업의 수출 물량 증가를 나타내는 만큼 환율 상승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삼양식품은 대표 상품인 ‘불닭볶음면’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해 지난해 전체 매출액에서 수출 비중을 67.8%까지 높여 달러 강세의 수혜를 톡톡히 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농심도 전체 매출액에서 해외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37%까지 끌어올렸다.



또 원재료인 곡물 가격도 연초 이후 안정화하면서 이들 종목의 실적 개선 전망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양식품에 대해 “밀·전분·팜유 등 투입 원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전망치를) 웃돌 전망”이라며 “올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0.4% 늘어난 430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이와 함께 올해 수출량이 늘어난 화장품 관련 종목 역시 달러 강세의 수혜 종목으로 꼽히며 주가가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1분기 국내 화장품의 수출액은 23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2021년 53%에 달했던 중국 시장 의존도는 1분기 기준 26.6%까지 줄었고 미국·일본 시장 비중은 상대적으로 커졌다.

이에 대표적인 국내 화장품 종목인 아모레퍼시픽(090430)은 전 거래일 대비 4400원(3.10%) 상승한 14만6500원에 마감했다. 이날 장중엔 14만8100원까지 치솟으며 52주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우기도 했다. 지난 한 달간 상승률은 29.53%에 이른다. LG생활건강(051900) 주가 역시 한 달 동안 10.42% 상승했다.

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화장품 종목의 주가 상승 배경에 대해 “1분기 실적 시즌을 앞두고 실적 호조가 기대되는 화장품 업종에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며 “지난 1분기에 이어 이달 1~10일에도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고, 이중 미국으로의 수출액의 증가 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