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티 "'쇼미' 이후 인기 상승…괴짜 같은 음악인 될래"[인터뷰]②

by김현식 기자
2023.01.18 18:31:0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음악 프로듀서 알티(R.Tee, 본명 김중구)는 블랙핑크뿐만 아니라 빅뱅, 위너, 트레저, 전소미 등 YG엔터테인먼트와 더블랙레이블에 속한 여러 아티스트들의 곡을 쓰며 입지를 넓혀왔다. 최근에는 Mnet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11’(이하 ‘쇼미’)에 프로듀서로 출연하며 인기와 주가를 더욱 높였다.

“존경하던 아티스트들과 호흡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프로듀서 참여 제안을 받고 설렜어요. ‘쇼미’ 출연은 더 많은 사람에게 저의 존재와 제가 추구하는 방향성의 음악을 알린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알티는 ‘쇼미’에서 래퍼 저스디스와 ‘알젓’이라는 프로듀싱 팀을 결성했고, 팀원으로 합류한 허성현, 던말릭, 칸, 로스, 맥대디 등과 함께 다채로운 색채의 힙합 음악을 완성해 들려줬다.

“저스디스와의 합은 말도 안 되게 좋았어요. 음악을 진심으로 하는 정말 똑똑한 친구라 평생 친하게 지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스디스라는 친구를 얻은 게 ‘쇼미’ 출연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수확 중 하나일 정도죠. ‘알젓’ 팀원들과의 합도 좋았어요. 그들의 이름을 대한민국에 있는 모두에게 알리자는 다짐을 하면서 곡 작업을 했고요. 모든 곡이 팀원들과 의견통일이 이뤄져 탄생한 곡들이고, 결과물 또한 모두가 만족했어요.”

알티는 ‘마이 웨이’(MY WAY), ‘미운 오리 새끼’ 등 프로듀싱을 맡은 ‘쇼미11’ 경연곡들을 주요 음원 차트 최상위권에 올려놓으며 뛰어난 감을 지닌 음악 프로듀서라는 걸 또 한 번 증명했다.

“MBTI(성격유형검사)가 INFJ라 모든 걸 계획하는 편이에요. ‘쇼미11’ 출연을 확정하고 나서 플랜 B까지 구상하면서 40곡 정도를 미리 써두었는데, 결국엔 프로그램 시작 이후 모든 곡을 새로 써서 선보였죠.(웃음). 그렇기에 체력적으로 정말 힘들었는데, 곡들이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목표했던 바대로 팀원들의 이름이 널리 알려진 것에 행복감을 느꼈어요 . 저희 팀원들이 모두 우주대스타가 되었으며 좋겠습니다.”

‘쇼미’ 출연 덕에 개인 팬덤도 눈에 띄게 늘어났단다. 알티는 “국내 팬뿐만 아니라 중국 팬도 많이 늘어났다”며 “‘쇼미’가 글로벌한 사랑을 받은 프로그램이었다는 걸 체감하고 있다”고 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 팬들과 자주 소통하며 지내고 있어요. 사람이 너무 많아지면 소통이 어려워질 것 같아서 인원은 200명으로 제한해뒀고요. 옆집에 사는 편안한 프로듀서 오빠처럼 팬들과 소통하고 있고, 고민상담을 해주면서 뿌듯함도 느끼고 있습니다.”

“전 신의 축복을 받은 음악인이라고 생각해요.” 알티는 “음악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처음 했을 때의 설렘과 행복감을 지금까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앞으로 자신의 이름을 내건 음원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보다 많은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펼치고 싶다는 소망을 드러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분들과 협업한 음악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음악을 꾸준히 만들어나가는 게 저의 가장 큰 바람이에요. 색다른 걸 시도하고 싶은데 ‘왜 갑자기 이런 음악을 해?’라는 반응이 뒤따를까 봐 주저하시는 아티스트 분들께 재미있는 창구가 되어 드릴 테니 저와 함께하면서 하고 싶은 색깔을 음악 원 없이 도전해 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미소).”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언젠가 꼭 한 번 협업해보고 싶은 아티스트로는 아이유를 꼽았다.

“저와 다른 걸 지닌 분과 협업하며 시너지 내는 걸 좋아하는데, 아이유씨가 가진 감성은 저에게 없는 것이라 섞이면 재미있겠다 싶어요. 비슷한 사람과 비슷한 걸 잘 만들어내는 것보단, 아예 새로운 조합으로 신선한 작업을 할 대 열정이 솟는 편이거든요.”

향후 자신이 수장이 되어 음악 레이블을 설립할 계획이 있냐는 물음에는 “단언코 없다”고 확실하게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알티는 지금처럼 음악 프로 듀서와 EDM DJ 활동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면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가는 게 꿈이라고 했다.

“기존의 틀을 깨부수는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면서 ‘괴짜 같은 음악’으로 사랑받고 싶어요. 계속 똑같은 것만 하면 재미없잖아요. ‘재미있고 신선하다’고 느낄 만한 음악을 계속해서 들려드릴 테니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