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스투어 in 부산]셰어하우스, 전ㆍ월세보다 수익 높아

by권소현 기자
2017.11.06 06:00:00

文정부 부동산 수요 억제책 한계
2030년까지 부지런히 투자해야
가상화폐, 무조건 장기투자 금물
단기ㆍ중기ㆍ장기로 분산투자해야
정책 수혜 '신재생에너지주' 유망
미분양관리지역 할인물건 주목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특별취재팀] “2040년 이후 인구는 줄기 시작하고 2030년은 가구가 분화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때까지 부지런히 부동산에 투자해야 합니다”(이강재 부동산원스톱 대표)

“부동산 투자 점점 어려워지는데 공매를 통해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해보세요”(이정환 캠코 온비드 팀장)

“작년까지는 가상화폐를 사놓고 잊고 있어도 됐지만 지금은 안 됩니다. 시장이 바뀌었거든요”(문호준 뉴지스탁 팀장)

“셰어하우스는 손이 많이 가지만 일반 전·월세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철학을 갖고 운영하세요”(김문영 컴앤스테이 대표)

3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캠코마루에서 열린 ‘제8회 이데일리 웰스투어 in 부산’에서는 주식부터 최근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가상화폐, 새로운 수익형 부동산인 셰어하우스, 정부 대책 이후 불확실한 부동산 투자전략, 각종 압류물건을 싸게 사는 공매방법에 이르기까지 재테크 전문가들의 열강이 펼쳐졌다.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부동산투자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이강재 부동산원스톱 대표는 향후 10년간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부동산 시장이 양적으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수요 억제 정책이 아무리 못해도 향후 2년 이상은 갈 것”이라며 “초반에는 실효성이 있겠지만 수요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2030년까지는 적극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나서라고 조언했다.

그는 부동산 투자의 3요소인 안전성, 환금성, 수익성을 따져서 가성비가 높은 지역과 종목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정부가 규제하는 지역이나 종목은 일단 피할 것을 권했다. 이 대표는 “향후 재개발, 재건축 시장은 어려워질 것”이라며 “정부 지원이 있는 지역과 사업, 종목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빈집 및 소규모 정비사업에 따른 수혜지역, 토지가치 상승을 기대할만한 용도지역, 지구 변경지역을 주목했다. 또 조정대상지역에 속하지 않는 곳이나 미분양 관리지역,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서는 땡처리나 할인물건을 노려볼 것을 권했다.

임대소득에 자산가치 상승까지 노릴 수 있는 셰어하우스에 대한 강연도 주목받았다. 실제 셰어하우스 12채를 운영하면서 셰어하우스 중계 플랫폼인 컴앤스테이를 이끌고 있는 김문영 대표는 40평대 아파트를 셰어하우스로 운영할 경우와 전·월세로 임대했을 때의 수익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부동산 거래에 따른 각종 비용과 관리비, 세금 등을 모두 반영하면 셰어하우스 운영에 따른 연 소득이 3400만원 수준으로 전세임대 444만원, 월세 임대의 1340만원에 비해 각각 8배, 2.5배에 달한다.

김 대표는 “셰어하우스는 공실이 나도 50%를 넘지는 않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임대사업을 할 수 있다”며 “다양한 주택 유형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셰어하우스는 세입자와 집에 대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만큼 충분한 준비 후에 시작할 것을 권했다. 김 대표는 “사실 기존에도 하숙집 거주나 룸메이트와 사는 등 함께 사는 문화는 있었다”며 “셰어하우스의 가장 큰 차이는 집을 관리해주는 주체가 있느냐다”라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철학을 세우라고 조언했다. 김 대표는 “셰어하우스는 어떤 철학을 갖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어떤 세입자를 대상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부동산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공매 시스템에 대한 강연도 마련됐다. 공매는 국가기관에 의해 이뤄지는 공적 경매로 세금을 체납해 압류한 물건이나 공공기관의 비업무용 재산, 국유재산 등이 대상이다.

이정환 캠코 온비드사업부 팀장은 “공매는 소극적 의미에서 경매와 거의 비슷한데 경매보다 어떤 의미에선 더 쉽고 안전할 수도 있다”며 “특히 기관이 가진 물건의 경우엔 시세와 차이가 많이 나진 않지만 보다 저렴하고 권리관계도 깨끗해 공매를 잘 모르는 초보자들이 해볼 만하다”고 조언했다.

공매는 캠코의 ‘온비드’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실제 판매된 동산 물건 중에서는 고금 명품 가방, 보석은 물론 김홍도화 같은 진품도 나왔다.

가장 인기 있는 물건은 단연 부동산이다. 이 팀장은 “부동산은 시세보다 통상 낮게 낙찰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공용택지나 공무원연금공단의 아파트 등이다. 소규모 국유 부동산도 인기가 많다”고 귀띔했다.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급등하면서 최근 800만원까지 돌파한 만큼 이날 행사에선 가상화폐에 대한 강연 집중도가 가장 높았다.

문호준 뉴지스탁 팀장은 “기술적인 가치에 투자하던 예전과 달리 투기자금이 시장에 유입되기 시작했다”며 “가상화폐는 과거와 같이 무조건 장기 투자를 진행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상황에 맞게 단기·중기·장기 투자할 가상화폐를 미리 정해놓고 투자를 진행하면서 철저한 분할매수와 분산투자로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기본적으로는 주식의 기업 사업계획서에 해당하는 가상화폐의 백서(white paper)를 읽어보고 기본적 분석을 해야 한다”며 “차트를 통해 기술적 분석까지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팀장은 이와 함께 “단기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의 한 마디 한 마디가 가상 화폐 시장에 영향을 준다”며 “마이너 코인은 중기로 메이저 코인은 장기로 접근하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마이너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화폐 중에서 거래량이 적은 화폐를, 메이저 코인은 거래량이 많은 화폐를 뜻한다.

주식 강연에 나선 서용원 이데일리ON 전문가는 유망 종목을 구체적으로 꼽았다. 정부 정책 수혜주 중에서 기대감으로 오를만한 신재생에너지와 줄기세포 관련주를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대통령 선거가 보통은 연말에 실시되고 새 정부의 정책에 맞춰 연초부터 관련주가 오르기 마련인데 이번엔 장미 대선을 치르는 바람에 올해 말까지는 전 정부에서 편성한 예산안 대로 갔다”며 “새 정부의 예산이 본격 편성되는 내년 초에는 정부 정책에 동조할 수 있는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중에서는 태양열 판을 만드는 OCI를, 줄기세포의 경우 치매국가책임제 수혜를 입을만한 네이처셀을 관심 있게 보라고 제안했다.

※특별취재팀 금융부 권소현 차장, 김경은 노희준 박일경 전재욱 기자, 사진부 신태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