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5.01.31 07:00:00
LG하우시스·KCC 등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인테리어 자제 직접 구매 경향 증가·신규건설 물량 감소 원인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건축자재업계가 리모델링 시장을 중심으로 ‘기업-소비자간’(B2C)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소비자들이 홈쇼핑이나 온라인쇼핑몰, 전문매장 등을 통해 직접 인테리어 자재를 구매하는 경향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하우시스(108670)와 KCC(002380) 등 국내 주요 건자재 기업들은 B2C 시장 공략 강화를 위해 최근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사의 신규 아파트 분양은 줄어드는 가운데 재건축이나 리모델링 등의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00년 9조1000억원 규모였던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은 2010년 19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올해는 28조4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LG하우시스는 지난해 2월 서울 논현동 가구거리에 플래그십 스토어 ‘강남 지인스퀘어’를 개점하고 소비자들이 인테리어 자재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곳은 인테리어 자재 전시뿐만 아니라 세미나, 카페 등 복합 주거문화 공간으로 조성돼 새로운 지역 명소로도 자리매김했다.
LG하우시스는 직영 전시장도 확대, 2013년 7개에서 지난해 16개로 늘렸다. 특히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직영 온라인쇼핑몰 ‘지인몰’을 선보여 가격을 TV홈쇼핑 수준으로 낮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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