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15 총선 경쟁에 ‘코로나 이후’가 안 보인다

by논설 위원
2020.04.07 05:00:00

이번 4·15 총선은 ‘코로나 선거’로 불릴 만큼 코로나19 사태가 모든 현안을 집어삼키는 블랙홀로 등장했다. 각 후보와 정당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유권자 접근이 여의치 않게 되면서 온갖 공약을 남발하며 표심을 붙들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아니면 말고’ 식의 네거티브 공세도 마다지 않는 이전투구 행태도 곳곳에서 눈에 띈다.

문제는 ‘코로나 이후’를 내다보는 대국적 안목이 엿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 대처 방식을 자화자찬하는 가운데 느닷없이 야당을 ‘토착 왜구’로 몰아붙이며 반일의식까지 선거판에 끌어들이는 등 공약 빈곤 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미래통합당도 정부의 경제 실정을 파고들며 “조국을 살릴 거냐, 경제를 살릴 거냐”라는 화두를 던지고 있으나 실천적 공약에는 미치지 못한다.



코로나 이후에는 개인의 삶에서는 물론 정치·경제·행정 등 모든 분야에서 지금과는 전혀 딴판인 세상으로 바뀔 것이라는 경고가 쏟아지고 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대변혁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원의 손길을 요청한 나라가 90개국에 육박하면서 역대 최다를 기록하자 “글로벌 경제가 멈춰섰다”는 우려와 함께 “세계 경제의 지옥문이 열릴 것”이란 암울한 전망이 나오는 판국이다.

이미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에서 항공·자동차·석유화학 등 대부분 산업 업종이 타격을 받으면서 무더기 해고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그동안 인류가 이룩해 온 경제적 성과가 무너져 버릴 것이라는 경고까지 제기된다.

우리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이미 내수 경기는 바닥을 드러낸 데다 항공화물까지 멈춰섬으로써 수출에도 비상이 걸린 단계다. 올해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곤두박질치며 장기간의 경기침체 국면 진입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정치권에서 이런 사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 노력이 부족한 것은 지극히 유감이다. 위기 상황에서 나라가 나아갈 길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 정치인의 역할이다. 하지만 지금은 현금을 뿌려가며 한 표를 얻겠다는 경쟁뿐이다. 우리 정치의 한심한 현주소를 말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