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리그 스트라이크존, 내년부터 눈에 띄게 넓어진다

by이석무 기자
2021.10.25 15:01:22

내년부터 KBO리그 스트라이크존이 실질적으로 더 넓어질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내년부터 KBO리그 스트라이크존을 눈에 띄게 넓어질 전망이다.

KBO는 25일 “야구 팬들에게 더 깊은 재미를 전달하고 더 신뢰 받는 리그로 발전하기 위해 심판의 스트라이크존 판정 평가 기준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2022시즌부터 적용될 새로운 평가는 타자 신장에 따른 선수 개인별 스트라이크존을 철저히 적용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KBO는 “2016년부터 올 시즌까지 스트라이크존 판정 변화를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스트라이크 판정 존의 평균 분포가 전반적으로 좁은 형태로 변화해왔음을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평가 시스템 개선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KBO는 올 시즌 종료 후 준비 및 적응기간을 거쳐 2022시즌부터 각 심판의 스트라이크존 판정을 좌우 홈플레이트와 각 타자의 신장에 따른 존의 정확성을 중심으로 평가하기로 했다.

특히 그동안 심판의 엄격한 판정 시 스트라이크존이 좁아지는 성향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식야구규칙의 스트라이크존을 최대한 활용해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프로야구에선 최근 주심이 오심 논란을 우려해 너무 스트라이크존을 엄격하게 적용하다보니 볼넷이 많아지고 경기 시간이 너무 길어진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올 시즌 프로야구는 25일 현재 총 696경기에서 5713개의 볼넷이 나왔다. 경기당 평균 8.21개의 볼넷이 쏟아졌다. 이는 지난해 7.38개, 2019년 6.60개보다 훨씬 늘어난 수치다.

야구규칙 ‘용어의 정의’ 73항에는 ‘스트라이크존은 유니폼 어깨 윗부분과 바지 윗부분 중간의 수평선을 상한선으로 하고, 무릎 아랫부분을 하한선으로 한다. (좌우 폭은) 홈 베이스 상공을 말한다’고 명시돼있다.

KBO 관계자는 “이번 개선으로 스트라이크존 판정의 불신을 해소하고 특히 볼넷 감소, 더 공격적인 투구와 타격, 경기시간 단축 등의 긍정적인 변화를 통해 팬들에게 더 신뢰받고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국제경기에 참가하는 투수와 타자 모두 보다 빠르게 국제대회 스트라이크존에 적응할 수 있는 등의 효과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