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 헤더 멀티골' 조규성, WC 2차전 베스트 11 선정

by이지은 기자
2022.11.30 11:04:06

축구 통계 매체 후스코어드가 뽑은 최고 활약 11인
폴란드 '득점기계' 레반도프스키와 최전방 투톱 이뤄
가나전 머리로만 2득점…한국 넘어 아시아 신기록

[이데일리 스타in 이지은 기자] 월드컵 한 경기 헤더 멀티골로 아시아 축구의 새 역사를 쓴 조규성(24·전북 현대)이 해외 매체들이 선정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 ‘베스트 11’에 포함됐다.

28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조규성이 동점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축구 통계 매체 후스코어드는 모든 팀들이 2차전을 마무리한 지난 29일 각 포지션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선수 11명을 뽑았다. 조규성은 폴란드의 ‘득점 기계’라 불리는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FC 바르셀로나)와 함께 최전방 공격수로 이름을 올렸다. 평점에서도 8.7점을 받으며 레반도프스키(8.90점)에 이어 2위에 등극했다.

그 외에도 포르투갈의 브루노 페르난데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프랑스의 앙투안 그리즈만(아틀레티코 마드리드)과 킬리안 음바페(파리 생제르망), 뤼카 에르난데스(바이에른 뮌헨), 모하메드 쿠두스(아약스) 등 쟁쟁한 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팀이 패하고도 ‘베스트 11’에 속한 건 세르비아의 안드리야 지브코비치(PAOK)와 조규성 뿐이다.



앞서 조규성은 지난 28일 가나를 상대로 화려한 월드컵 선발 데뷔전을 치렀다. 전반에만 두 골을 내주며 끌려가던 상황에서 후반 7분 한국의 이번 대회 첫 유효슈팅을 기록했고, 후반 13분 추격골에 이어 3분 뒤 동점골까지 연속 득점하며 K리그 득점왕의 저력을 증명했다. 이후 가나에 결승골을 허용하며 무릎을 꿇었으나, 조규성의 활약은 전 세계 축구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가나전 헤더 멀티골은 이는 한국을 넘어 아시아의 기록을 새로 썼다. 한국 월드컵 역사상 본선 한 경기에 두 골을 넣은 건 조규성이 유일하다. 홍명보, 안정환, 이정수, 이청용, 손흥민 등이 한 대회에서 2골을 기록한 적은 있으나 한 경기 멀티골은 없었다. 게다가 머리로만 그 성과를 달성한 건 아시아로 넓혀봐도 전무후무하다.

또 다른 통계 매체인 소파스코어도 조규성을 카메룬의 뱅상 아부바카르(알 나스르)와 함께 투톱으로 선정했다. 영국 스카이스포츠가 운영하는 스카이스포츠 판타지 풋볼(FF)이 공개한 ‘베스트 11’에도 조규성의 이름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