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딸' 감싼 김남국 …"태극기 부대? 완전히 잘못된 비교"

by이선영 기자
2022.06.17 07:27:14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 딸)’이 태극기 부대와 비교되며 거리를 둬야 한다는 지적이 일자 김남국 의원은 “그들이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안다면 결코 이런 말을 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16일 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이후 우리 더불어민주당에 새롭게 입당한 2030 지지자인 ‘개딸’과 오랜 시간 우리당을 지켜온 ‘민주당원’들이 어떻게 갑자기 국회에 난입해서 폭력까지 행사했던 극우 ‘태극기 부대’가 될 수 있는지 모르겠다. 완전히 잘못된 비교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광주 서구 치평동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에 앞서 김남국 대변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대선에 패배한 민주당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20여만 명이 당원으로 가입하며 민주당에 새 힘을 불어넣으려 한 것도 우리 지지자들이었다”라면서 “어려운 선거를 온라인과 거리에서 24시간 누구보다도 절박하게 함께 뛰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 나은 사회를 위해서 거리로 나와 촛불을 들고, 집회가 끝난 다음에는 거리 청소까지 깨끗이 하고 간 분들”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회의원한테 후원금 내고 선거 운동 도와줄 때는 필요하니까 ‘민주당 당원’이고 소통할 사람이라고 하고, 나를 지지하지 않고 비판한다고 갑자기 ‘태극기 부대’로 둔갑시켜 결별의 대상으로 만든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다”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그 어떤 정당도 국민과 당원 없이 존재할 수는 없다. 당원 그 자체가 정당 정치의 핵심이면서 정당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라며 “정당은 너무나 당연하게도 당원이 민주적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강성 지지층이 정말 문제라면 정치인이 그들에게 승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끈질기게 설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끌려갈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마주 앉아서 토론하고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그게 당원이 주인인 정당이고 민주당”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15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개딸’ 등 일부 강성 지지층과 거리를 둬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잘한 게 별로 없는데, 태극기부대 혹은 강성 유튜버들과 딱 선 긋는 것 하나 잘해서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개딸’이든 ‘정딸’이든 이름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언어폭력, 좌표 찍기, 색깔론 이런 배제와 타도의 행위들과 싸워야 한다”며 “지선 패배 이후에 당내 의원 토론에서 보면 그런 과정들에 대한 확고한 공감대가 있어서 이번에는 책임 있게 대처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 재선의원 21명은 이날 강성 지지층의 팬덤 행태에 대한 반대를 천명하며, 당 차원의 디지털 윤리강령 제정을 비상대책위원회에 요청한다는 계획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