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매체 "EPL, 6월 재개 가능성 급물살...무관중경기 유력"

by이석무 기자
2020.04.06 11:28:35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재개 가능성을 보도한 영국 매체 ‘미러스포츠’. 사진=미러스포츠 홈페이지 캡처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중단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가 6월 재개할 수 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영국 ‘미러스포츠’는 6일(한국시간) “EPL 사무국과 영국 정부가 프리미어리그를 6월 재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미러스포츠는 “리그가 재개될 경우 무관중 상태에서, 정부의 엄격한 통제 속에 잔여 일정을 소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 수 주 안에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을 찍고 사태가 안정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판단해 EPL과 잠정적인 합의를 이뤘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EPL 20개 구단은 지난 금요일 긴급회의를 열어 잔여 일정을 무관중으로 진행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또한 경기장에 올 수 없는 팬들을 위해 기존 유료 채널 뿐만 아니라 BBC 등 공중파 채널을 통해 더 많은 경기를 생중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EPL이 어떻게 해서든 리그를 재개하려고 노력하는데는 막대한 중계권료 영향이 크다. 현재 EPL과 중계방송 계약을 맺은 해외 방송사들은 현 시즌이 제대로 끝나지 않을 경우 막대한 금액의 소송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PL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리그다. 높은 인기 만큼이나 돈도 많이 몰린다. 3년마다 중계권 계약을 맺는데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해외 중계권 계약으로만 매년 20억 파운드(약 3조270억원)을 벌어들인다. 그런 상황에서 리그가 중단된채 끝난다면 막대한 금전적 손실은 불가피하다.

문제는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나라 전체가 마비된 영국 상황에서 리그를 진행할 수 있느냐다. 각 팀당 정규리그 9~10경기 씩만 남겨둔 만큼 잔여 일정을 소화하는 것이 만만치는 않다.

6월 리그가 재개되더라도 기존의 홈앤드어웨이 방식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신 그나마 코로나19 위험이 덜한 지역의 경기장 몇 곳을 선택해 모든 팀이 2~3일에 한 경기씩 중립경기로 치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