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류준영 기자
2012.09.10 08:00:00
삼성 등 기업, 채용시 인성평가등 SNR 활용 급증
고졸·지방대·장애인·실버 등 새 채용수단으로 부상
인위적 평판 관리, 사생활 노출 등 부작용도 많아
[이데일리 류준영 기자] 1. SK텔레콤은 국내 기업 최초로 학력과 토익점수 등 소위 ‘스펙’을 배제한 채 순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만을 검증해 선발하는 ‘소셜매니저 인턴사원’을 지난 4월 실시했다. SK텔레콤이 운영하는 기업블로그 등 미디어 전 채널을 운영·관리하는 업무에 약 1500여명의 후보자가 몰렸다.
2. S기업 배정만(33세)씨. 앱(APP) 개발 능력을 인정받아 단시일에 두 번이나 직장을 옮겼다. 이력서를 단 한번도 써본 적 없다는 그는 앱 개발자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중 우연찮게 헤드헌팅 담당자에 눈에 띄어 입사 제안을 받았다. 그렇게 카카오와 인연을 맺을 수 있었던 그는 ‘카카오톡’ 개발에 참여했고, 그 성과를 인정 받아 더 높은 연봉을 제안한 S기업까지 진출하면서 앱 스타 개발자로 자리매김했다.
‘소셜네트워크 리크루팅(SNR· Social Network Recruiting)’이 취업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SNR은 달라진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채용 눈높이를 맞출 수 있어 대기업 채용 평가방식으로 최근 선호도가 급속히 늘고 있는 추세다. 실무능력뿐 아니라 창의성을 겸비하고, 기업 분위기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력을 평가할 때, 기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만으로는 면밀하고 객관적인 측정이 어렵다는 게 인사담당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이렇다 보니 SNS를 통한 채용코너를 직접 운영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삼성은 인사팀 담당자 20여명이 삼성 트위터 1만2000여명의 팔로어와 대화를 나누며 새 인재 발굴에 힘쓰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모바일메신저인 카카오의 ‘플러스친구’ 서비스를 통해 구인광고를 내고 있다. GS칼텍스는 대졸신입사원 채용을 위해 페이스북을 통한 ‘소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서류와 필기시험을 통과한 1차면접 대상자에게 분야별로 재직 중인 사원과 이메일, 트위터 등을 통해 1대 1로 교류할 수 있는 채널을 오픈해 보다 심도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크루트에 따르면 국내기업 17.1%가 SNS 채용정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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