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윤정 기자
2024.02.07 03:10:00
컨셉 수업
호소다 다카히로|384쪽|알에이치코리아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2007년 세 명의 게스트를 맞이하며 시작한 에어비앤비는 연간 1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적인 숙박 공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전 세계 220개국에서 400만 명의 호스트가 10억회 이상의 게스트를 맞이했을 정도다. 에어비앤비의 성공 뒤에는 ‘전 세계 어디든 내 집처럼’이라는 ‘콘셉트’가 있었다. 좀 더 진짜에 가까운 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여행자에 대한 이같은 제안이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었다.
책은 ‘콘셉트’의 기본 정의부터 잘 팔리는 비즈니스로 이끄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상세히 다뤘다. 세계적인 광고 대행사 TBWA 하쿠호도의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저자가 콘셉트의 발상부터 한 문장으로 도출하기까지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준다. 저자는 비즈니스에서의 콘셉트를 새로운 의미를 불어넣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이 과정을 ‘콘셉트 이해하기’ ‘좋은 질문 만들기’ ‘스토리 설계하기’ ‘한 문장으로 쓰기’ ‘업무에 적용하기’ 등 5단계로 나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