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보겸 기자
2022.10.11 06:00:05
[선진 자본시장을 위한 해법은]…미국편①
나이키, 주주 목소리 반영해 ESG 경영 강화
국민연금, ESG 투자 목표 세웠지만 기업들 외면
쪼개기 상장, 소극적 환원도 디스카운트 요인
[뉴욕=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미국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지난 2020년 3월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에서 생산되는 면화를 공급받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파장은 상당했다. 중국인들은 나이키 불매운동에 나섰고, 나이키 광고모델인 중국인 왕이보는 나이키와의 모든 협력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나이키가 당장의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이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한 자산운용사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요구가 있었다. 나이키에 투자하고 있는 얼라이언스번스틴(AB)은 신장 위구르 지역에서 행해지는 강제 노동에 나이키가 관련이 있는지를 질의했다. 사실상 해당 지역의 면화 사용을 중단하라는 요구였다. 이에 나이키는 중국의 반발을 예상하면서도, 신장 위구르 지역에서 생산된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AB자산운용의 다이애나 리 책임투자부문 ESG 애널리스트는 최근 이데일리와 만나 “운용사로부터 설명을 요구받는 기업들은 대부분 응하는 경향이 있다”며 “주주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는 사실을 기업들 스스로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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