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 책꽂이] 나는 대한민국 상사맨이다 외

by이윤정 기자
2018.10.24 05:02:30

▲나는 대한민국 상사맨이다(최서정│296쪽│미래의창)

종합상사는 에너지 자원, 해외농장 개발 등 새로운 사업과 먹거리를 발굴하며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종합상사를 이끄는 ‘상사맨’ 중에서도 ‘곡물 트레이더’로 활동 중인 저자가 중동 사막에서 싱가포르 항구까지 글로벌 식량 전쟁터를 누빈 경험담을 담아냈다. 시장조사, 계약서작성, 의견조율, 주문, 분쟁대응 등 생생한 체험을 바탕으로 트레이더의 삶을 전한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마이클 포터│608쪽│프로제)

경영학의 대가이자 하버드대 비즈니스스쿨 석좌교수인 마이클 포터의 사상을 집약했다. 현재 경영학에서 널리 쓰는 SWOT(강점·약점·기회·위협)분석을 비롯해 대체재의 위협 등 ‘5가지 경쟁요인’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3가지 본원전 전략’(원가우위·차별화·집중화) 등은 모두 포터가 제시한 이론적 틀이다. 경영전략의 개념부터 전략의 실제 수행방법까지 망라했다.



▲나는 직장에서 디지털 노마드로 일한다(국수미│256쪽│라온북)

회사를 다니면서 원격으로 자유롭게 일하는 것이 가능한 시대, 그 방식을 실현하는 사람들을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라 일컫는다. 원격 근무 상황에서는 여러 사람과의 협업이 필수.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의 요건과 능력 있는 직장인이 되기 위한 방법을 살폈다. ‘DISC 행동유형 모델’과 심층적인 ‘에니어그램’을 통해 서로 이해하며 협업할 수 있는 행동방식을 소개했다.

▲호르몬의 거짓말(로빈 스타인 델루카│448쪽│동양북스)

많은 여성들은 한 달에 한 번 고달픈 시기를 겪는다. 2016년 130만 조회 수를 넘기고 22개 언어로 번역되며 화제를 모은 심리학박사 로빈 스타인 델루카의 연구를 집대성했다. 핵심은 우리가 알고 있는 생물학적 여성에 대한 정보가 통념에 불과하다는 것. 여성이 짜증이 나고 우울하고 건강하지 못한 건 호르몬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 때문이라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