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기자24시]윤석열·최재형·김동연… 민주당이 키운 野잠룡들

by이정현 기자
2021.07.11 09:09:03

쏟아지는 文정권 출신 야권 대권주자
‘배신자’ 분개하면서도 공격했다간 자승자박 꼴.. 발만 동동
4·7재보선 대승 후에도 유력주자 없는 野도 생각 복잡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다 우리가 키운 사람들이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 빈소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빈소 조문을 마치고 자리를 뜨자 취재진을 만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모 대권 후보 캠프에서 일하는 인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그리고 최근 부상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에 대해 논하다 한 말입니다. 본 경선이 끝나는 대로 야권 후보와의 경쟁 전략을 짜야 하는데 유력주자들이 모두 한때 현 정권의 요직에서 일했던 전력이 있는 만큼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아군이라 생각했던 이들이 대선을 앞두고 적이 됐으니 그럴 법합니다.

윤 전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등용됐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를 지휘해 몸집을 키웠습니다. 검찰총장 임명 당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적 없다고 한 발언에 위증 의혹이 불거지며 야당이 거세게 반대했으나 민주당이 임명을 강행했습니다. 최 전 감사원장 역시 문 대통령이 임명했으며 김 전 부총리는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 보좌관을 거쳐 문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에 올랐습니다.

임기 말이 순탄치 않았다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수사의 칼날을 댄데 이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마찰을 일으키다 물러났습니다. 수사지휘권이 박탈되고 직무가 정지되기도 했습니다. 최 전 감사원장은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다루다 여권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직권남용으로 고발까지 당했죠.



김 전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 등 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에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면서 불협화음이 일기도 했습니다. 4·15총선과 4·7재보선 등 선거가 있을 때마다 민주당 영입설이 있었으나 모두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대선을 8개월여 앞두고 야권의 유력 주자로 돌아왔죠.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김 전 부총리는 민주당에 더 가까운 인사”라고 한 말에 김 전 부총리가 “그건 그분의 생각”이라 선을 그은 게 대표적입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참 야속합니다. 현 정권의 녹을 먹었던 이들이 등을 돌렸으니 말입니다. ‘배신자’라며 분개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모 민주당 관계자는 “망가진 인사시스템이 결국 칼이 돼 돌아오는 게 아니겠느냐”라고 말했습니다. 현 정부 내내 잡음이 일었던 인사를 꼬집는 발언입니다. 속이 부글부글 끓고 있으나 대놓고 공격하기 애매한 모양입니다.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데다 인사청문회에서도 ‘적격 인사’라며 추켜세웠던 게 불과 얼마 전이거든요. 본선 전략도 꼬였습니다. 한때 여권에 몸담았던 인사들인 만큼 적극적인 공세가 가능하겠느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어떤 비판을 하든 ‘자승자박’(自繩自縛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신이 구속되어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는 맞지만 지금은 다르다’라고 말하는 것도 궁색하죠.

생각이 복잡한 건 제1야당인 국민의힘도 마찬가지입니다. 4·7재보궐선거에서 대승을 거둔 후에도 이렇다 할 대권 후보를 스스로 배출하지 못했다는 점에 통렬한 반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