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종교인 과세 50년만에 내년 시행 '가닥'…기독교계는 반발

by박종오 기자
2017.11.08 05:30:00

반세기 진통 끝에…소득세 걷을 듯
조세소위 의원 12명 중 7명 내년 과세 찬성
4명은 응답 보류, 1명만 과세 유예 주장
김진표 의원 발의 법안, 소위 못넘을듯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지난 9월 14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인 엄기호 목사(오른쪽)와 종교인 과세 관련 면담을 하기 앞서 자리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박종오 기자] ‘종교인 과세’가 당초 예정대로 내년부터 시행하는 것으로 사실상 가닥이 잡혔다. 내년 1월 1일부터는 목사, 스님 등도 다른 국민과 마찬가지로 번 만큼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종교인 소득에 세금을 물리자는 논의가 처음 시작된 후 꼭 50년 만이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예산 국회에서 종교인 과세 시행 시기를 오는 2020년으로 2년 유예하는 내용의 소득세법 개정안은 ‘세입 예산안 부수 법률안’으로 지정 신청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세입 부수 법안은 정부가 제출한 내년도 세입 예산안 시행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률안을 뜻한다. 국회의원 또는 정부가 법안을 발의해 세입 부수 법안 지정을 신청하면 국회의장은 국회예산정책처 의견을 듣고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세입 부수 법안으로 지정될 경우 담당 상임위원회가 11월 말까지 법안 심사를 마치지 못해도 예산안 등과 함께 12월 1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으로 올라간다. 정부가 예산 지출에 필요한 세금을 걷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신속한 법안 처리를 위해 일종의 특혜를 주는 것이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국회의원 25명은 앞서 지난 8월 종교인 과세 시행 시기를 내년에서 2020년으로 2년 추가로 연장하는 내용의 소득세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이 세입 부수 법안 지정이라는 ‘지름길’을 거치지 않고 법 시행 마지막 문턱인 국회 본회의까지 오르려면 현재로서는 담당 상임위원회에서 여·야가 합의해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 유일하다.

그러나 본지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전체(12명)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송영길·이혜훈 의원은 보좌진 대리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59%(7명)는 “종교인 과세는 내년부터 시행하는 것이 맞는다”고 답했다.

반면 종교인 과세 2년 유예가 필요하다는 의원은 이혜훈 바른정당 의원 1명뿐이었다. 나머지 33%(4명)는 답변을 보류했다. 사실상 조세소위 논의의 무게 중심이 ‘내년 시행’으로 기운 것이다.

김정우 민주당 의원은 “종교인 과세는 유예 없이 바로 시행하는 것이 맞는다”고 잘라 말했다.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도 “과세 유예 필요성에 관해 들은 얘기가 별로 없다”며 “다만 기획재정부가 실제 과세를 앞두고 준비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종구 의원은 “정부가 과세 준비가 안 돼 있다는 것은 말도 안 되며, 설령 그렇더라도 준비를 열심히 하면 될 일”이라며 보다 완고한 입장을 보였다.

박주현 국민의당 의원은 “종교인 과세를 시행하면 영세한 종교인은 오히려 여러 가지 정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서 “실질적으로 과세 대상이 아니라 지원 대상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소위 의원은 “세정 당국이 과세 준비가 돼 있다고 하는 만큼 믿고 가야 한다”며 “사실 이혜훈 의원도 당내 기독신우회 회장을 맡아 신우회의 입장에서 과세 유예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현재 한국당 의원,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도 ‘공감대 확대’ 등을 전제 조건으로 내년 과세 시행에 찬성했다.

이현재 의원은 “원칙은 공감하지만, 안 내던 세금을 낸다는 인식이 있으므로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된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언주 의원은 “과세를 무작정 유예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다만 유예 기간이 아닌 적응 기간을 충분히 두고 세무조사 면제, 비과세 확대, 종교단체의 자율성 보장 등 완충 장치를 충분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광온·박영선·송영길 민주당 의원, 김광림 한국당 의원 등은 답을 보류했다. 하지만 이름을 밝히길 꺼린 한 의원은 “서로 이해관계가 얽힌 문제인 만큼 미리 견해를 밝히면 반대하는 쪽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해 입장 유보가 곧 과세 유예에 찬성하는 것은 아님을 시사했다.

조세소위는 오는 13일부터 29일까지 종교인 과세 2년 유예 법안 등을 포함한 세법 심의를 할 예정이다.



문제는 일부 종교계 반발이 거세다는 점이다.

당장 기재부는 종교인을 대상으로 8일 개최하려 했던 토론회를 연기하기로 했다. 보수 기독교계를 대표하는 ‘한국교회와 종교간 협력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토론회에 불참키로 해서다.

이 위원회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연합,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등이 종교인 과세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한 태스크포스(TF)다. 위원회 관계자는 “기재부가 당초 얘기와 달리 7대 종교계가 다 모이는 비공개 간담회를 열겠다고 말을 바꿔 들러리만 서느니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며 “우리도 과세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찬성하지만, 법령과 준비가 미비하니 제대로 준비해서 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그간 법령 보완, 종교계 의견 반영 등을 제대로 하지 않고 시간을 까먹어 과세자도 납세자도 준비가 전무한 상황”이라며 “이대로 내년부터 제도를 시행하면 대혼란이 일어나고 탈법과 탈세를 조장하는 과세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토론회 일정을 아직 다시 잡지 못했다”면서 “계속해서 설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재부는 이달 중 소득세법 시행령을 고쳐 종교 단체 범위를 비영리 단체 이외까지 확대하고, 납세 안내 책자를 발간할 계획이다.

이번 조세소위 심의 과정에서 종교인 과세 2년 유예 대신 종교인에게 제공하는 세금 혜택을 확대하는 법안을 대신 통과시키는 ‘딜’(거래)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진표 의원 등 국회의원 10명은 지난 9월 종교인이 근로소득이 아닌 기타소득(종교인 소득)으로 소득을 신고·납부할 때도 근로장려금(EITC)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함께 발의한 상태다.

조세소위 관계자는 “2015년에 종교인 과세를 이미 2년 유예하기로 했는데 이번에 또다시 유예하자고 강하게 얘기할 사람이 누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근로장려금 적용 대상 요건을 완화하고 종교인 과세 2년 유예 법안을 철회하는 식으로 소위에서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