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내년 '5G·스마트폰' 집중

by김겨레 기자
2018.12.13 05:00:00

정기인사 마무리
5G 전문가 전경훈 부사장
네트워크사업부 수장 올라

전경훈 삼성전자 신임 네트워크사업부장(부사장). 사진=삼성전자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삼성전자(005930)가 12일 내년도 정기 인사를 마무리했다. 3개 사업부문 대표이사와 주요 사업부장을 대부분 유임해 안정을 택한 가운데, IM(IT·모바일)부문에만 큰 변화를 줬다. 최근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서도 스마트폰과 5G(5세대) 이동통신 사업에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12일 IM(IT·모바일)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에 전경훈 부사장을 선임했다. 앞서 8년간 네트워크사업부를 이끈 김영기 사장은 고문으로 이동했다.

삼성전자가 이번 인사에서 주요 사업부장직에 새 인물을 앉힌 것은 네트워크사업부가 유일하다. 네트워크사업부 개발팀장을 역임한 전경훈 부사장은 5G 네트워크 기술 연구에서 최고 전문가다. 5G 시장 ‘매출 2배·시장점유율 20%’ 목표 달성을 위해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다. 다만 사장급 조직이 부사장급 조직으로 격하된 만큼 고동진 IM부문 대표가 기업간거래(B2B) 영업을 직접 챙길 전망이다.

IM부문은 또 3개 사업부문 가운데 유일하게 사장 승진자를 배출했다. 노태문 무선사업부 개발실장이 사장으로 승진해 고동진 사장을 보좌한다. 노 사장은 갤럭시S 개발을 이끄는 등 갤럭시 신화 주역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노태문 사장과 전경훈 부사장 모두 엔지니어 출신으로, 두 인물의 등용은 삼성이 기술 차별화로 IM부문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올들어 화웨이가 애플을 제치고 글로벌 2위 스마트폰 업체로 부상하고, 인도에서는 샤오미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 업체들의 추격이 매서운 가운데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무선사업부는 큰 변화의 시기에 직면했다. 내년은 특히 세계 최초 폴더블 스마트폰과 5G 스마트폰이 등장할 예정인 만큼 작은 실수도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아울러 5G 시대가 열리면서 네트워크 사업부도 4G 시장에서 부진했던 성적을 만회하길 기대하고 있다. 네트워크 사업부는 5G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20%대를 달성하고, 매출을 2배 이상 높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현재 4G LTE 네트워크 장비 시장점유율은 11% 정도로 화웨이와 에릭슨, 노키아 등에 밀려있으나 모뎀칩에서부터 장비, 기지국, 태블릿, 소프트웨어, 스마트폰 등 5G와 관련한 모든 것을 준비해둔 만큼 점유율 확대에 자신하고 있다.

네트워크사업부장을 제외한 주요 사업부장은 대부분 유임됐다. 지난해 메모리사업부·시스템LSI사업부·파운드리사업부 ‘3각 편대’를 완성한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은 올해도 같은 체제를 유지했다. 진교영 메모리사업부장(사장), 강인엽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 정은승 파운드리사업부장(사장) 모두 유임됐다.

내년에도 올해처럼 고동진 IM부문 대표가 무선사업부장을 겸직할 예정이다. 김현석 CE(소비자가전)부문 대표도 생활가전사업부장을 함께 맡는다. 한종희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도 계속 TV사업을 이끌기로 했다. 전동수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장 겸 삼성메디슨 대표(사장), 박종환 전장사업팀장(부사장)도 유임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보수적인 인사를 단행해 조직을 안정화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이미 큰 폭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주요 수장을 교체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DS부문 시스템LSI 사업부 소속의 파운드리 사업을 별도로 분리했다. 또 세트(CE·IM)부문은 DMC연구소와 소프트웨어센터를 통합해 ‘삼성 리서치’를 출범하고 산하에 AI센터를 신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