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참사' 100일 추모제, 민주당 '장외집회'...10만명 모인다[사회in]

by조민정 기자
2023.02.04 08:40:00

4일 오후 2시 '100일 시민추모대회'
서울시 '광화문광장 사용' 불허…유족 반발
추모대회, 인근서 민주당 1만명 집회
교통 혼잡 예상…민주당 '정치검찰' 규탄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오는 5일 이태원참사가 발생 100일이 되는 가운데, 유족 측은 전날인 4일 광화문 광장에서 추모대회를 연다. 당초 유족 측은 광화문 광장에서 추모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가 ‘일정 중복’을 이유로 광장 사용 신청을 불허하면서 유가족은 거세게 반발했다.

세종대로 인근에선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규탄대회를 열며 6년 만에 대규모 장외투쟁에 나서 서울 도심에만 10만명 넘는 인원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태원 참사 49일을 맞은 지난해 12월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주최한 ‘49제 시민추모제’가 열리고 있다.(사진=김태형 기자)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4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광화문 북광장에서 ‘100일 시민추모대회’를 개최한다. 단체는 오전 11시 녹사평역 인근 이태원 광장 시민분향소에서 600명 규모로 사전행진을 진행한다. 삼각지역과 서울역, 시청역을 거쳐 행진한 뒤 오후 1시 30분쯤 광화문 광장에 도착할 예정이다. 약 6000명이 참여하는 본 대회에선 △이태원참사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 △윤석열 대통령 공식사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등을 촉구할 방침이다.

서울시가 단체의 ‘이태원참사 100일 추모대회’ 광화문 광장 사용 신청을 불허한 가운데, 유가족 측은 허가가 나지 않더라도 중구 세종대로에서 집회를 개최하겠단 입장이다. 서울시는 같은 날 광화문 광장 남측 육조마당과 놀이마당에서 KBS의 방송 촬영이 예정돼 지난달 26일과 31일 2차례에 걸쳐 광화문광장에서 추모제 개최가 불가능하다고 통보한 상황이다. 유가족들은 헌법상 기본권인 집회 및 시위의 자유를 제한하는 조치라고 반발하며, 이와 별개로 세종대로 하위 3개 차선에 집회 신고를 마쳤다.



이태원참사 100일 추모대회가 예고된 광화문광장 인근 세종대로에선 민주당 대규모 장외집회와 촛불집회도 열려 극심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숭례문 인근 광장에서 1만명 규모의 ‘윤석열 검사독재정권 규탄 국민보고대회’를 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3차 소환조사를 통보한 검찰 수사에 대한 맞불 성격이다. 당이 17개 시·도당위원장에게 공문을 보내 참여를 독려하면서 집회 인원은 더욱 늘어날 수 있다.

매주 토요일마다 촛불집회를 개최하는 진보성향 시민단체 ‘촛불전환행동’도 이날 오후 5시부터 정부규탄집회를 연다. 광화문 인근에서 오후 3시 30분부터 사전행진을 진행한 후 3000명이 숭례문 인근 도로에서 집회를 열고 도심 선회행진을 진행한다. 촛불집회의 맞불성격으로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자유통일당은 오후 1시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100명 규모 집회를, 보수성향 단체인 신자유연대 회원 300명은 4호선 삼각지역 10.11번 출구 앞에서 맞대응집회를 연다.

서울 시내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행진으로 교통 불편이 예상되는 가운데, 경찰은 세종대로와 한강대로 등 집회 구간을 가변차로로 운영한다. 한강대로의 경우 버스전용차로에 일반 차량도 통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집회 구간에 안내 입간판 등 43개를 설치하고 교통경찰 등 274명을 배치해 차량 우회 및 교통관리에 나선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가급적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 차량을 이용할 경우 교통정보 등을 미리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