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 속에 공동묘지 만든다…성묘는 어떻게?

by임애신 기자
2022.02.01 08:31:00

미국 해저에 '넵튠 메모리얼 리프' 운영
땅 매립 문제 해결…화장보다 친환경적

[세종=이데일리 임애신 기자] 사람이 세상을 떠나면 묘지, 수목장, 납골당 안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그 사람의 죽음을 기린다. 그런데 우릭 생각하기 어려운 곳에 인치하기도 한다. 바로 바다 속 깊은 곳이다. 수중묘지는 땅을 이용하지 않아 매립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추모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냅튠 소사이어티사)
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서 장례(화장)서비스를 제공하는 넵튠 소사이어티사는 세계 최초의 수중 추모 공원인 넵튠 메모리얼 리프를 2007년부터 운영 중이다.

넵튠 메모리얼 리프는 미국 마이애미 남쪽 키 비스케인에서 동쪽으로 약 5km 떨어진 곳, 해수면 아래 40m 지점에 위치해 있다. 총 6만4800㎡에 달하는 대규모 해저 면적에 유해 총 12만5000구를 보관할 수 있 수 있는 규모로 만들어졌다.



수중 추모공원은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의 석조 조형물로 꾸며져있다. 이 조형물 아래 유골함을 넣은 후 망자의 이름을 브론즈 명패에 새기는 방식으로 안장이 진행된다. 가족은 바닷 속에 안치되는 과정을 직접 지켜볼 수 있다.

호주 골드코스트 시 당국은 지난 2018년 미국에 이어 골드코스트에 세계 두 번째 수중묘지를 건설하는 것을 검토하기도 했다. 이처럼 수중묘지가 확대하는 조짐을 보이자 일각에서는 수중묘지가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태풍·쓰나미 등으로 수중 묘지가 무너지면 수중묘지가 거대한 해양쓰레기 더미로 변하거나 수중묘지 잔해나 독성으로부터 해양생물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넵튠 메모리얼 리프를 운영하는 넵튠 소사이어티사는 수중묘지가 육상 묘지의 포화 문제를 해결하고, 화장 방법과 비교해 환경적인 부담이 더 적은 것으로 평가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수중묘지는 국가로부터 녹색장례협회(Green Burial Council) 인증을 받았으며, 다양한 평가를 거쳐 미국환경보호국(EPA), 국립해양대기관리국(NOAA), 플로리다 물고기 및 야생동물 보존위원회(FWC), 미육군엔지니어팀(USACE) 등의 허가도 받은 상태다.

한편, 넵튠 메모리얼 리프는 스쿠버 다이버들에게 성지로 입소문이 나있다. 수중묘지 내에 산호군락이 형성된 데다 묘지에 있는 기념물들이 인공어초와 같은 역할을 해 무지개 해파리나 녹색 바다거북이 관찰되기도 하는 등 다양한 해양생물의 휴식처이자 산란장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