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LTE비디오포털, 모바일IPTV 한계를 넘는다

by김유성 기자
2015.08.27 01:10:49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LG유플러스(032640)는 LTE망을 기반으로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시간 방송이나 영화 등을 제공하던 모바일IPTV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선택을 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29일 누구나 직관적으로 동영상을 선택해보는 ‘LTE비디오포털’을 출시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모바일IPTV와 달리 검색창을 화면 중앙·상단에 배치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골라볼 수 있도록 했다.

LTE비디오포털 캡처 화면
LG유플러스는 LTE비디오포털에서 기존 방송·영화 서비스 외에 외국어 강의 같은 지식 콘텐츠를 추가했다. 개인 관심사에 따라 관심 메뉴를 설정하고 원하는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예컨대 학생들은 외국어, 주부들은 살림 노하우, 직장인들은 경영·자격증 VOD(주문형비디오)를 주로 시청한다.

LG유플러스는 외국어 부문을 특히 강화했다. LG유플러스는 LTE비디오포털에서 모바일 최초로 영어·중국어 외에 프랑스어·베트남어 등 15개 언어 교육 과정이 담긴 수준별 VOD 1만편을 제공한다. 이동중 동영상을 통해 공부하는 학생·직장인을 위한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초중고 교과 및 EBS 수능 특강 등 1만2000여편의 교육 특화 VOD도 배치했다. 건강이나 인문강좌, 여행, 은퇴 준비에 관심이 많은 중장년층을 위해 국내 명소여행·등산·낚시·제2 취업준비 강의 등 ‘노후 라이프 100배 즐기기’도 포함됐다.

실생활에 필요한 각종 생활 정보도 LTE비디오포털에 수록됐다.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NGC), BBC, 디스커버리, NHK 등 해외 명품 다큐 5개 채널에서 제공하는 VOD 1000편도 볼 수 있다.

이외 LG유플러스는 맛집이나 생활정보 콘텐츠도 대폭 강화했다. LG유플러스가 내세우는 차별화포인트이기도 하다.



LTE비디오포털 콘텐츠 구성도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타 통신사는 실시간TV·TV 다시보기·영화가 중심이고 일반 포털사는 짧은 TV 영상이나 UCC가 중심이다”면서 “그러나 세계최초로 LTE비디오포털은 TV·영화·UCC 등 전 연령층이 실생활에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총 망라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LT유플러스는 포털의 핵심 기능인 검색과 추천을 강화했다. 검색 결과를 장르별로 상세하게 구분하고 유튜브 검색 결과도 볼 수 있다.

LTE비디오포털은 기존 유플러스HDTV 가입자 뿐만 아니라 타사 가입자도 가입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가입자는 ‘뉴 음성무한 비디오 데이터’ 전체 요금제에서 LTE비디오포털을 데이터 소진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측은 “LTE비디오포털은 유아들에게는 유익한 놀이터, 학생들에게는 모바일 과외 선생님, 대학생에게는 취업 길잡이가 될 전망”이라며 “주부들은 요리 비법과 육아·살림·인테리어 등 노하우를, 직장인들은 영어회화와 직무 특강 등을 배울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고 자신했다.

LTE비디오포털의 출시는 방문자 증가로 이어졌다.

올해 7월 랭키닷컴 기준 LTE비디오포털 방문자 수(346만4943명) 증가율은 전월(6월, 282만2529명) 대비 22.8% 증가했다. Btv모바일의 증가율 0.6%, 올레tv모바일의 증가율 3.3%를 7배 이상 뛰어넘는 증가 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