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주 아나 "선처는 없다"...악플러에 법적대응 예고

by박지혜 기자
2020.05.04 00:50:12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안경 선배’ 임현주 MBC 아나운서가 악플러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임 아나운서는 지난 3일 오후 유튜브 채널 ‘임아나 채널’의 커뮤니티를 통해 “몇몇 영상 댓글창을 닫았다”고 전했다.

이어 “퍼피님(구독자)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댓글이 비뚤어지고 억눌린 감정을 분출하는 댓글들로 덮이는 게 싫다. 그리고 애써 남기셔도 제가 바빠서 하나하나 읽지도 못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럼에도 정 남기고 싶은 댓글이 있다면 당당하게 이곳에 남겨라. 변호사와 상담해보니 어렵지 않게 한 번의 진행으로 여럿 처벌이 가능하더라”라고 했다.

그러면서 “허위사실유포죄, 모욕죄 등 깔끔하게 캡처해서 증거로 넘기겠다. 선처는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9일 MBC ‘라디오 스타’에 출연한 임현주 아나운서 (사진=방송 캡처)
안경을 쓰고 뉴스를 진행해 화제를 모았던 임 아나운서는 이후 전 세계 외신의 주목을 받고 주한 EU 대표부에서 대한민국 여자 대표로도 선정됐다.



또 MBC 다큐멘터리 ‘시리즈M’에서 ‘노브라 챌린지’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여자는 노브라로, 남자는 브래지어를 입고 역할을 바꿔 생활해 보는 실험이었다.

그러나 방송 이후 임 아나운서는 “괜찮으냐 걱정하는 연락들을 많이 받았다. 무조건적인 비난을 하는 댓글에는 상처받지 않기를 바란다고, 고맙다는 응원도 함께. 스스로 놀랄 만큼 괜찮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내가 언제 이렇게 단단한 마음을 갖게 된 걸까?’ 익명성에 기댄 비아냥에는 전혀 흔들리지 않는다”라며 “딱 한 번은 실수로 이해해 줄 수 있다. 다만 추후에도 계속 된다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 대의적인 차원에서”라며 악플러를 상대로 강경 대응에 나섰다.

사진=유튜브 채널 ‘임아나 채널’ 커뮤니티 캡처
임 아나운서는 지난달 29일 MBC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 소신 있는 발언으로 다시 주목받았다.

“나는 할 말을 해야 직성이 풀린다”던 그는 “MC들에게 아까부터 하고 싶은 말이 많았다”며 “‘여성스럽다’는 표현을 왜 이렇게 많이 하냐”고 항의했다. 앞서 MC 김국진이 함께 출연한 배우 박해미에게 “여성스럽다”고 말한 것에 대한 지적이었다.

임 아나운서는 “여성스럽다, 남성스럽다는 성 고정관념이 만든 편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아나운서의 말을 경청하고 있던 박해미는 임 아나운서에게 “그럼 어떻게 표현해야 하냐”고 물었다. 그러자 임 아나운서는 “‘너답다’ ‘매력 있다’고 표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