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수도권 중학교 등교확대…특성화고 매일 등교

by신하영 기자
2021.06.14 05:25:17

교육부 “14일부터 수도권 중학교 밀집도 3분의 2로 조정”
직업계고 등교 유연화 조치…방역 전제로 매일등교 가능
과밀학급이 관건…교원단체 “방역부담, 밀집도 완화책” 요구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오늘부터 수도권 중학교의 등교가 확대되며 특성화고 등 직업계고는 매일 등교가 가능해진다.

3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금광중학교에 설치된 코로나19 이동식 PCR 검사소에서 학생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사진= 뉴시스)
앞서 교육부는 상대적으로 등교비율이 낮은 수도권 중학교의 등교확대를 14일부터 시작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현행 거리두기 단계인 수도권 2단계 상황에서는 중학교의 경우 전체 학생 중 3분의 1만 등교할 수 있었지만 오늘부터는 3분의 2까지 등교가 가능해진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 학교별 등교비율은 초등 67.7%, 중학교 48.3%, 고교 67.2%다.

교육부는 수도권 중학교의 등교 확대를 위해 거리두기 2단계에서 학교 밀집도 기준을 기존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상향 조정했다. 1.5단계를 적용 중인 비수도권의 경우 초등학교부터 고교까지 모두 80% 이상의 등교 비율을 보이고 있다.



취업을 위한 현장실습이 절실한 직업계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등교도 유연화된다. 방역조치 강화를 전제로 거리두기 2단계까지 전면 등교를 허용하기로 한 것. 이에 따라 수도권까지 직업계고는 매일 등교가 가능하다.

전국적으로 거리두기 2단계 이상인 지역은 수도권과 대구·제주지역이다. 이미 대구와 제주는 전면 등교를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등교수업이 줄면서 학습결손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충북교육청도 오는 21일부터 도내 모든 초중고생의 전면 등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만 학생 간 거리두기를 어렵게 하는 과밀학급이 문제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의 한 고교도 학급 당 학생 수가 31명 이상이었다.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이 교육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 학급 10만3188개 중 56%에 달하는 5만7675개가 과밀학급으로 분류됐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월 2021년 업무계획을 통해 기간제 교사 2000명을 투입, 학급을 쪼개 과밀학급을 줄이려고 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전국 시도교육청이 올해 채용한 기간제 교사는 전국적으로 2239명이었지만, 이 중 학급증설(분반)에 투입된 기간제 교사는 229명에 그쳐서다.

결국 과밀학급은 등교와 원격수업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최근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 이를 우려하는 논평을 냈다. 이들은 “특히 수도권·대도시의 과밀학급 방역이 관건”이라며 “이들 학교·학급은 전면 등교로 밀집도가 높아지고 교사 방역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는 만큼 밀집도 완화대책과 교사 업무경감방안이 추가적으로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