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전재욱 기자
2020.04.04 06:40:00
해상물동량 감소로 폭락한 드라이 벌크 운송료
BDRY 연초 이후 58% 폭락하면 부진했으나
최근 1주일 수익률 18% 급등하며 고무적
투자 세계에서 국경이 지워진 지 오래입니다. 세상은 넓고, ETF는 많습니다. 일일이 찾아보기가 어렵지요. 이데일리가 매주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편집자 주>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해운 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발발로 큰 타격을 입었다. 화물을 실어나르는 수요가 전보다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사람이 밖을 나오지 않으니 공장을 돌릴 일손이 없고, 공장을 돌리지 못하니 제품 제작에 쓰일 재료 주문이 끊긴 영향이다.
드라이 벌크 부문은 이런 흐름에서 크게 휘청였다. 드라이 벌크는 컨테이너가 아닌 용적 단위로 짐을 싣는 방식이다. 주로 원자재와 곡물을 이렇게 나른다. 숫자로 보면 명확하다. 드라이 벌크 운송선은 크기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하는데, 개중에 크기가 가장 큰 케이프사이즈(재화중량톤 18만 톤가량)의 하루 운송료는 최근 평균 4500달러 가량이다. 2016년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세계의 공장 중국이 셧다운에 들어간 게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케이프사이즈 물량은 중국이 세계 전체 운송량의 35%를 차지한다. 철광석의 70%는 중국에서 주문한 물량이다.
곡물 작황이 좋지 않은 것도 악재다. 농업국가 브라질은 최근 폭우를 동반한 악천우를 맞으면서 수출량이 전보다 크게 하락한 상황이다. 외신은 드라이 벌크 운송료가 내린 이유를 중국(수요)이 아니라 브라질(공급)에서 찾기도 한다.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 우려로 검역 절차가 까다로워진 것도 해운 업계에 호재는 아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각국에서 식량 자급 수요가 커진 것도 한몫한다. 러시아 경제부 관료는 “2분기에 곡물 수출량을 줄일 것”이라고 발언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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