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폭행보’ 김건희, 리스크 관리 차원 전담조직 불가피

by권오석 기자
2022.06.20 06:00:00

지난 한 주 동안 6개 일정 소화하며 외부 행보 본격화
역대 영부인 `그림자 내조`와 다른 행보로 차별화
대통령실 내 김 여사 일정 전담할 조직 구성 불가피
신율 교수 "제2부속실이든 인력 배치든 전문가 필요"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일거수일투족이 화제다. 역대 최연소 영부인이자 최초의 `사업가 출신` 퍼스트 레이디의 연이은 광폭 행보에 언론은 물론 국민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 20대 대선 당시 그림자 내조 약속과는 달리 윤 대통령의 부족한 곳을 메우는 정치적 동반자로까지 부상한 모습이다. 날이 갈수록 활동반경을 넓혀가는 김 여사의 ‘미친 존재감’이 주목을 받는 가운데,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김 여사의 활동을 보좌할 전담 조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된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6일 오후 고 전두환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씨를 예방한 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72년생으로 올해 49세인 김 여사는 `코바나컨텐츠`라는 자신의 사업체를 직접 운영하면서, 검찰 출신인 윤 대통령을 조용하게 내조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활발한 사회적 활동을 바탕으로, 향후 김 여사가 과거의 영부인들과는 차별화된 역할론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그간 영부인들의 역할은 대통령의 곁에서 그림자 내조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가령, 대한민국 영부인의 `표상`이라 불리는 고 육영수 여사의 경우 육영재단과 양지회 등을 통한 봉사활동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 이런 영부인이 없었던 만큼 김 여사의 행보 하나하나가 파격이다. 뉴스의 주목도에서는 윤 대통령 못지않을 정도다. 일거수일투족이 모두 화제다. 최근 김 여사는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서 열린 고(故) 심정민 소령 추모 음악회에 참석했다. 고 심 소령은 지난 1월 KF-5E 전투기 기체 엔진 이상으로 추락해 순직한 인물로, 윤 대통령이 동행하지 않은 비공개 일정으로 주목을 받았다. 김 여사는 음악회 일정을 포함해 권양숙·이순자·김정숙 여사 예방 등 지난 한 주 동안 6개의 일정을 소화했다. 여당 4선 이상 의원들의 부인들과도 오찬을 진행했고, 지난 17일에는 윤 대통령과 함께 국가유공자·보훈가족 초청 오찬 간담회에 동석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영부인을 보좌하는 제2부속실을 없애고 ‘영부인’이란 호칭도 쓰지 않겠다고 약속했었다. 이에 대통령실 내에는 김 여사를 보좌하는 공식 조직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조용한 내조`를 표방했던 김 여사가 점차 외부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기에 전담 조직 구성이 불가피한 상태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고민이 많은 것으로 전해지나, 일단은 제2부속실의 설치보단 기존 대통령실 부속실 인력들을 배치하는 방향이 유력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확정은 아니지만 기조는 그렇게 가는 것 같다”면서 “대통령이 약속을 한 사안이기 때문에 번복할 순 없지만, 여사의 일정도 챙겨야 하는 상황에서 절충점을 본 것이라고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나 `비선 개입`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공적 조직의 역할은 필요해 보인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 봉하마을 일정 당시, 김 여사의 예전 회사인 `코바나콘텐츠` 직원들이 동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잡음이 일었다. 공식 창구인 대통령실을 통하지 않고 김 여사의 팬카페 ‘건희사랑’에 일정 관련 미공개 사진이 게재되는 해프닝까지 벌어지면서 대통령실이 난감했던 적도 있었다.

전문가들도 김 여사의 일정과 메시지를 담당할 전문 조직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야당이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다. 김 여사가 집에만 있었다면 또 얘기가 나왔을 것”이라면서 “다만 이순자씨를 만난 건 이해할 수 없다. 고 전두환 전 대통령은 민주적 과정을 거쳐 당선된 대통령이 아니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이 그간 호남 민심에 적극 공을 들여왔기에, 김 여사의 예방이 적절치 않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이어 “정치적 메시지 등을 전문적으로 관리해줄 전담 인력이 필요하다. 제2부속실을 만들든, 인력을 배치하든 그건 판단에 달린 일”이라며 “그랬다면 이순자씨를 만나지도 않았을 것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