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靑해명 했지만… 김정숙 여사 옷값 논란 유감

by이정현 기자
2022.03.30 06:00:00

특활비 논란 일파만파, 청와대 29일 반박
시민단체 영부인 고발로 이어져
의혹 눈덩이처럼.. 청와대 적극 해명했어야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퇴임을 앞둔 김정숙 여사의 옷장이 뜨겁다. 영부인의 의상 구매에 특수활동비가 쓰였다는 의혹에 대해 청와대가 해명을 내놓았지만 논란이 쉬 가라앉지 않고 있다. 김 여사가 착용했던 표범 모양 브로치가 명품 주얼리 브랜드의 가품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되며 일파만파 번지는 모양새다.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는 29일 “임기 중 대통령 배우자로서 의류 구매 목적으로 특수활동비 등 국가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적 없으며 사비로 부담했다”며 해명했다. 국가원수와 영부인에 대한 의전 비용 역시 엄격한 내부 절차에 따라 최소한의 수준에서 예산이 지원됐을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대통령비서실의 특활비가 구체적으로 공개하기 어렵다는 점을 빌미로 사실과 다른 주장이 나오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논란은 얼핏 인터넷 커뮤니티와 보수성향의 유튜브 채널이 시발점처럼 보이나 근원은 따로 있다. 한국납세자연맹은 2018년 두 차례에 걸쳐 문 대통령 취임 후 특활비 지출 내역과 의전 비용을 공개해 달라고 요구했고 청와대가 국가안보를 이유로 거부하면서 행정소송으로 번졌다. 법원이 납세자연맹의 ‘일부승소’를 판결했으나 청와대는 항소장을 제출했다.

청와대의 불복으로 김 여사의 의상 관련 정보는 사실상 공개가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논란이 커졌다. 문 대통령의 임기가 종료되면 청와대 관련 자료는 대통령지정기록물로 지정돼 최대 15년간 공개가 어렵다.

청와대의 한 박자 늦은 해명이 아쉽다. 청와대 관계자는 “가짜뉴스가 사실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어 바로잡아야 했다”고 했으나 이미 시민단체가 퇴임을 앞둔 영부인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발하는데 이르렀다. 김 여사의 표범 브로치가 ‘까르띠에’ 제품이 아니라고 해명해도, 국빈행사를 위해 ‘샤넬’로부터 협찬받은 의상은 반납돼 현재 인천국제공항에서 전시 중이라 설명해도 의혹은 이미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중이다.

청와대가 29일 김정숙 여사의 의상 구매에 특수활동비가 쓰였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국립로마미술대학에서 이탈리아의 한지 관련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김정숙 여사.(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