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상품권 7월에 풀리는데…공백기에 10% 할인 온누리상품권 써볼까

by양지윤 기자
2021.05.29 07:00:00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상점가·상권활성화구역서 사용
QR코드 촬영 후 결제금액 입력해 전송
인스타그램 '온누리로드'서 모바일 상품권 결제 가능 맛집 소개도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드디어 7월에 발행하네요. 5월도 다 지나갔으니 한 달만 잘 견뎌봐요.”

지난 25일 서울시가 올 하반기 25개 자치구에서 4100억원 규모의 서울사랑상품권을 추가 발행한다고 발표한 뒤 서울지역 네이버 맘카페에서는 이를 반기는 엄마들이 많았습니다.

서울 남대문 꽃시장의 한 꽃집에 제로페이 QR코드가 부착돼 있다. 이곳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라는 안내가 없지만, 결제는 가능하다. 모든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쓸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결제 전 반드시 결제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사진=양지윤 기자)


서울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지역화폐입니다. 각 자치구에서 발행하기 때문에 해당 자치구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 판매 초기에는 QR코드 결제 방식으로 다소 불편하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고, 가맹점도 계속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발행 당일 조기 완판되는 자치구도 늘고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상시 판매가 아니기 때문에 추가 발행 시기 전까지는 공백기가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

서울사랑상품권의 사촌(?)격인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도 10% 할인된 상품권을 구매해 영세점포와 소상공인을 돕는 이른바 ‘착한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역시 결제는 제로페이 기반인데요, 스마트폰과 은행, 간편결재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매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뿐만 아니라 △온누리전통시장 △가치삽시다 △온누리굿데이 △놀장 △e경남몰 등 5개 온라인 쇼핑몰서도 쓸 수 있습니다.

비플제로페이 상품권 구매 화면.(비플제로페이 갈무리)


저는 제로페이 공식앱인 비플제로페이를 깔아놓고 사용하는데요, 서울사랑상품권처럼 가맹점포에 비치된 QR코드를 촬영한 후 결제금액을 입력해 전송하면 됩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가장 큰 장점은 10% 할인 혜택이죠. 앱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때 자동으로 10% 할인 적용될 뿐만 아니라 5000원,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으로 권종도 다양합니다. 또 별도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필요없이 전통시장분은 40%, 일반 상점가 사용분은 30%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우리 동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은 어떻게 찾을지 고민되시나요. 인터넷 검색창에 ‘전통시장통통’이라고 검색해 사이트로 들어가면 됩니다. 상단에서 온누리상품권을 클릭, 모바일상품권으로 선택하면 각 사용처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제로페이, 서울사랑상품권처럼 가맹점 스티커를 부착하지 않은 점포가 많기 때문에 미리 찾아보거나 결제 전 반드시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요즘 주말마다 남대문 꽃시장을 찾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꽃, 그릇, 소품 구매 뿐만 아니라 노포 맛집에서 식사 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똑똑하게 소비하는 또 다른 팁으로 인스타그램 ‘온누리로드’ 방문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결제가 가능한 맛집 소개 계정인데요, 온누리로드가 직접 가보고 선정한 분야별 맛집 정보가 수시로 올라오니 주말에 ‘도장깨기’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