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원 "한국 대표로 '뮤직나이트' 공연… 너무 영광" [인터뷰]

by윤기백 기자
2021.07.04 11:06:54

틱톡 '뮤직나이트 아시아 어반비츠'
지난달 29~30일 양일간 틱톡서 개최
"객석 아닌 플랫폼서 공연, 뜻깊은 경험"
"정규앨범 목표… 감성적 음악 선보일 것"

래원(사진=틱톡)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한국 대표로 공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자체만으로 너무 영광입니다.”

래퍼 래원(Layone)이 ‘뮤직나이트 아시아 어반비츠’에 한국 대표로 참여한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은 지난달 29~30일 양일간 틱톡 뮤직나이트 계정을 통해 라이브 콘서트 ‘뮤직나이트 아시아 어반비츠’를 개최했다. 틱톡 플랫폼을 통해서만 진행됐음에도 전 세계 누적 시청자 수가 14만9000여 명에 달할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래원은 29일에 공연에 참여해 글로벌 아티스트들과 환상적인 무대를 선사했다.

래원은 최근 이데일리와 진행한 서면인터뷰에서 “다음에 또 이런 기회가 있다면 망설임 없이 또 참여하고 싶다”라며 “코로나19라는 힘든 시기에, 틱톡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즐길 수 있는 행사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서 흥미롭고 설렌다”고 소감을 전했다.

플랫폼 공연, 내 음악 널리 알릴 기회

코로나 팬데믹으로 객석이 아닌 플랫폼을 통해 관객들을 만난다는 건 아티스트에게도 신기한 경험이다.

래원은 “아무래도 관객들을 객석에서 만나면 현장감, 웅장함과 긴장감, 설렘이 바로 와닿을 것”이라며 “하지만 현재 시국이 시국인지라 주로 플랫폼에서 관객들을 만날 수 있는데, 현장감은 좀 떨어져 분위기가 다르지만, 그것만으로도 감지덕지인 것 같다”라고 생각을 밝혔다.

래원(사진=아웃리브)
이어 “기술의 발달 덕분에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관객들에게 제 음악을 널리 알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플랫폼을 통해서는 장소, 시간, 언어 등에 한계 없이 지구 반대편에 있는 분들과도 만날 수 있어 뜻깊었다”라고 소회했다.



‘Yay’ 챌린지 영상만 1만5000개… 신기해

래원은 틱톡을 잘 활용하는 스타로 손꼽힌다. 실제로 그는 ‘쇼미디머니9’ 결승전에서 선보였던 ‘Yay’ 음원 중 ‘피리부는 할아버지’ 가사 파트를 활용한 챌린지로 뜨거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래원은 “틱톡을 잘 활용하는 스타로 생각해 주신다니 부끄럽고 감사하다. 아직은 틱톡 활용 노하우도 없고, 많이 부족한 것 같다”면서 “다만 틱톡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앨범을 낼 때마다 잘 활용하려고 노력해왔다. ‘틱톡’이라는 플랫폼 특성상 자유롭고,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고, 유행이란 것이 본인이 의도한 대로 흘러가기보다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 같아서 그냥 부담 없이 즐기며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래원은 “두 달 전쯤 ‘Yay’가 틱톡에서 역주행 중이었는데, 그 흐름을 읽은 윗유와 협업해 다양한 영상을 찍어보기도 하고 유행에 동참해서 불을 더 지펴보았다”라며 “지금 ‘Yay’ 음원을 활용해 전 세계적으로 제작된 틱톡 영상 수가 무려 1만5000개더라. 틱톡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재밌는 일들이 생겨서 정말 신기했고 뿌듯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래원(사진=아웃리브)
애쓰지 챌린지, 가장 기억에 남아

현재 틱톡에는 래원의 ‘피리 부는 할아버지’ 챌린지를 비롯해 수많은 챌린지가 진행되고 있다. 가수들의 신곡 음원을 홍보하기 위한 챌린지는 물론, 환경운동 등 각종 캠페인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챌린지 영상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래원에게 최근 참여한 챌린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챌린지는 무엇인지 물었다. 래원은 “당연히 애쓰지(ESG) 챌린지”라고 힘주어 말하며 “생활 속에서 지구를 지킬 수 있는 팁들을 담은 가사인 ‘애쓰지송’을 배경 음악으로, 창의적인 필터를 활용해 쉽고 재밌게 ESG 활동을 알릴 수 있었던 챌린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주인공으로 진행됐기도 했고, 영상도 만족스러운 결과물로 나와서 가장 기억에 남는 챌린지”라고 덧붙였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도 들어봤다. 래원은 “올해는 정규앨범을 목표로, 곡 개수가 많은 앨범을 준비 중”이라며 “평소 ‘래원’하면 떠오르는 통통 튀는 음원이 아니라, 감성적이고 잔잔한 음원들로 여러분께 다가갈 예정이다. 다가오는 정규앨범 곡을 활용해 곧 틱톡에서 새로운 매력을 어필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고민해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