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어렵다고, 쉽고 재밌게"..은행 앱 줄줄이 리뉴얼

by전선형 기자
2021.06.10 04:13:00

신한-음식주분 중개, 우리-편의점 연계 택배 배달
중고차ㆍ부동산, 기존 금융 관련 서비스도 강화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나도 어렵다. 쉽고, 재밌게 만들자.”

최근 한 은행권 고위 임원은 모바일 애플레케이션(앱)을 담당하는 인력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공급자 위주의 딱딱한 구성을 벗어나 소비자들이 재밌게 놀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라는 주문이다. 카카오ㆍ케이뱅크에 이어 토스까지 인터넷은행 대열에 합류하면서 빅테크(대형 정보통신기업)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은행권에도 변화의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이다.

하나금융 앱 (이데일리DB)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시중은행들이 기존 모바일 앱을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앱을 통해 금융서비스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음식 주문, 편의점 택배 서비스 등 비금융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앱 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매출 확대 등에 도움을 준다.

KB금융은 통합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KB국민은행의 대표 앱 ‘스타뱅킹’과 KB국민카드의 ‘KB페이’를 연결하는 ‘슈퍼 금융앱’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신한은행은 비금융 신사업을 전담하는 ‘O2O(Online to Offline) 추진단’을 신설했다. O2O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앱으로 음식 주문,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O2O 추진단’은 궁극적으로 인력, 예산, 시스템, 인프라 등이 완벽히 분리된 CIB(Company in Bank)를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구체적인 계획으로 배달의민족 등 음식 주문 중개 플랫폼 콘셉트를 활용해 신한은행 앱인 ‘쏠(SOL)뱅킹’에서도 배달음식 주문이 가능토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인가받은 내용으로, 서비스는 하반기 앱에 탑재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서울옥션블루와 제휴해 한정판 스니커즈, 아트토이 등 미술작품을 소액단위로 투자하는 공동구매 플랫폼 ‘SOTWO(소투)’ 쏠뱅킹에 탑재했다.

우리은행은 택배ㆍ픽업 서비스 플랫폼을 모바일앱인 ‘원 뱅킹’에 탑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원뱅킹 안에서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거나, 앱을 통해 편의점을 지정해 상품을 구매·포장해 찾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NH농협은행의 경우는 신분증 확인 없이 은행 앱에 등록된 생체정보만으로 비행기 탑승 수속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개인 간 중고차 직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도 탑재했다. 하나은행 고객이라면 ‘하나원큐’ 앱을 통해 차량 명의를 이전할 수 있는 것이다. 차량 매도자와 매수자가 중고차 직거래에 합의한 뒤 은행 앱을 이용하면 관공서나 차량등록사업소 등을 방문하지 않아도 중고차 직거래가 가능하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빅테크사가 금융권에 깊이 파고들면서 은행들도 비금융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변화에 나서고 있다”며 “미래 고객인 MZ세대를 잡기 위해서는 금융의 플랫폼화가 핵심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