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中의 대만 통합 우려…연준 금리 인하 너무 느려"

by김정남 기자
2023.05.18 05:25:58

일론 머스크, 연례 주총 이후 CNBC와 인터뷰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실제 많은 회사들이 테슬라보다 더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테슬라 본사에서 열린 연례 주주총회 이후 CNBC와 만난 자리에서 중국의 대만 통합 가능성에 대해 “그것은 우리 모두의 우려가 돼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머스크는 “중국의 공식 정책은 대만을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대만에 대한 군사 위협을 높이는) 중국의 움직임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테슬라 본사에서 열린 연례 주주총회 이후 CNBC와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출처=CNBC)




그는 중국의 대만 침공이 세계 경제에 미칠 여파에 대해서는 “중국 경제와 세계 경제는 몸이 붙어 있는 쌍둥이(conjoined twins)와 같다”며 “그것은 몸이 붙어 있는 쌍둥이를 분리하려는 것과 같다”고 상황의 심각성을 설파했다. 세계 각국의 기업들이 중국과 대만에 공급망을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읽힌다.

그는 그러면서 “테슬라는 대만의 반도체에 의존하고 있다”며 “애플 역시 마찬가지”라고 했다. 머스크는 “중국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몇몇 제약이 있다”며 “그것은 수요에 대한 문제가 아니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중국의 대만 침공이 현실화한다면) 예컨대 당신이 아이폰을 어디서 구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불확실성이 커지는 거시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경제가 둔화하는 시기에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인하하는데 너무 느리게 움직이고 있다”며 “이것은 수요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연준의 금리 인상은 경제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것과 같다”며 “그것은 많은 것들을 더 비싸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테슬라 역시 추후 12개월간 어려운 시기를 겪을 것이라고 그는 전망했다.

머스크는 또 자신의 근무 시간에 대해서는 “일년에 2~3일만 쉬고 주 7일 모두 일하고 하루에 6시간 수면을 취한다”고 했다. 그는 실리콘밸리의 기술직들을 두고서는 “공장 직원 같은 서비스직 노동자들이 여전히 대면으로 나와야 하는 상황에서 자기들은 집에서 일하겠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잘못이라고 생각한다”고 쓴소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