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협의회 "광고시장 지상파 독과점 정책 재고" 주장

by고규대 기자
2014.12.20 06:30:00

MBC ‘일밤-아빠어디가’에서 윤민수가 CJ제일제당의 토마토 파스타 소스로 홍합찜 요리를 하는 PPL 장면.
[이데일리 스타in 고규대 기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 협의회가 정부의 방송광고 정책이 지상파의 방송광고시장 독과점을 고착화 시키고 있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서는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19일 발표한 방송광고제도 개정안 때문에 나왔다. PP는 “전체적으로 규제완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지상파방송사들의 요구사항이 잘 반영된 반면 유료방송업계의 요청은 거의 묵살됐다”며 “개정안에 따르면 지상파 광고총량제의 경우 토막·자막 광고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프로그램 광고를 더 많이 판매할 수 있게 돼 지상파 3사가 연간 약 1천억 원 규모의 추가 수익을 올리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PP는 “한정된 방송광고 시장을 감안하면 그 만큼 PP들은 광고매출 감소를 겪을 수밖에 없다. 지상파 편향적인 광고정책은 PP들의 밥을 빼앗아 지상파의 밥그릇에 얹어주는 일이다”며 “무료 보편적 서비스인 지상파와 시청자 선택형인 유료방송은 매체 위상이나 시청자에 대한 영향력 등을 감안해 비대칭 규제가 적용됐지만 이번 지상파 편향적인 규제완화로 인해 규제수준이 유료방송과 별반 차이가 없게 됐다”고 반박했다.

PP는 △차별화된 유료방송 광고규제 완화방안 마련 △매체 간 균형발전 방안 마련 등을 통해 독과점 구조 해소를 위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