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증거 인멸·조작? ”소설같은 얘기”

by장구슬 기자
2020.04.30 00:10:00

중앙선관위 관계자 “선거 조작 절대 있을 수 없다”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4.15 총선이 끝난 지 2주가 지났지만 조작 선거를 의심하는 주장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조규영 중앙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선거1과장은 “선거 조작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된 지난 15일 서울 성동구 마장동 제1투표소에서 한 시민이 투표를 마친 뒤 출구조사에 응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조 과장은 지난 2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아마 처음이자 마지막 방송 인터뷰가 될 것 같다”며 “아직도 일부에서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도 난감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조 과장은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선관위가 수개표 결과를 조작하는 일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일부에서 의혹을 주장하고 제시하고 있는 것들도 부정선거의 증거가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자료를 요청하면 모두 공개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부정선거 의혹을 계속 제기해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면 강경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조 과장은 일부에서 제기한 의혹들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서울, 경기, 인천 사전투표에서 민주당과 통합당 후보 사이에 사전투표 득표율이 63% 대 36%로 일정하더라. 어떻게 (전국 253개 선거구 중) 17곳이나 되는 곳에서 일정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조 과장은 “민주당과 통합당 후보자가 아닌 다른 정당의 추천 후보자도 있고 무소속 후보자도 있지 않느냐. 이분들까지 포함한 득표 비율을 따져봤을 때, 서울을 보면 61% 대 34%, 기타 정당 후보자는 4% 정도를 보이고 있다. 인천 같은 경우는 민주당 58%, 통합당이 39%, 기타 정당 및 무소속이 7% 등 좀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과 통합당 두 후보의 득표율만 가지고 선거 전체를 놓고 분석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사전투표함이 보관장소에서 훼손됐을 수 있다’는 의심에 대해선 “그럴 가능성은 절대 없다”고 강조했다. 조 과장은 “사전투표함은 투표소에서 선거관리위원회로 이송된 다음에 CCTV로 계속 상황을 감시하며, 저희가 모니터링도 하고 있다. 투표함을 중간에 바꿔치기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보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CCTV 녹화 상황을 공개하고 있으니, 의심이 드는 분들은 정보공개 청구해서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또 ‘집계하는 과정에서 조작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절대 그럴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모든 개표 과정은 사람이 직접 일일이 손으로 하기에 어떤 기계로 조작한다는 건 불가능하다. 투표나 개표 과정에 참여한 50여 명 정도 되는 인력이 다 개표에 조작에 가담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또 개표장에는 정당 후보자가 추천한 참관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세심하게 참관을 하고 있다. 중간에 개표 결과를 조작한다는 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끝으로 조 과장은 “모든 나라가 선거 환경과 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개표자체를 단순 비교하기엔 굉장히 어렵지만, 개인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 개표관리시스템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최고의 수준이라고 자부하고 있다”며 “후발 민주국가에서 많은 분들이 우리가 개표하는 과정을 참관하고 있으며, 우리의 시스템을 배우고자 하는 부분도 많이 있다. 또 공공기관 신뢰도 조사에서도 나타나듯이 상당히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