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뿜으며 죽어가는 별'…NASA, 우주 사진 추가 공개

by김정남 기자
2022.07.13 01:44:31

NASA, '남쪽 고리 성운' 등 웹 망원경 통한 우주 사진 본격 공개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12일(현지시간) 매릴랜드주 고다드 우주센터에서 인터넷 방송을 통해 차세대 우주망원경인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WST)이 찍은 풀컬러 우주 사진을 공개했다.

NASA가 이날 가장 먼저 발표한 사진은 행성상 성운인 ‘남쪽 고리 성운’이다. 이 성운의 지름은 약 0.5광년에 달한다. NASA는 “어두워지며 죽어가는 이 별이 내뿜는 가스와 우주먼지를 웹 망원경이 전례 없는 디테일을 담아 포착했다”고 설명했다. NASA는 이 별을 웹 망원경의 근적외선카메라(NIRCam)와 중적외선 장비(MIRI)로 촬영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공개한 ‘남쪽 고리 성운’. (사진=AFP 제공)


NASA는 또 약 2억 9000만광년 밖 페가수스 자리에 있는 ‘스테판의 오중주’(Stephan’s Quintet) 사진도 공개했다. 이는 1877년 처음 발견된 소은하군이다. NASA는 이날 사진에 대해 “은하들이 충돌하는 장면”이라며 “은하들이 중력 작용으로 서로 끌어당기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는 은하 5개 중 4개가 서로 중력으로 묶여 근접했다 멀어지기를 반복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공개한 ‘스테판의 오중주’ 소은하군. (사진=AFP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