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9 대책 한 달..강남 부동산을 어이할꼬

by최성근 기자
2017.07.19 00:11:49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e뉴스 최성근 기자] 정부가 부동산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내놓은 ‘6·19 부동산대책’이 시행 한 달을 맞으면서 지역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서울 등 인기지역은 차츰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지만 지방 부동산 시장은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부동산 대책인 6·19 부동산대책은 대출 조건과 전매제한기간, 재건축 규제를 강화하고 조정대상지역을 확대하는 것이 골자였다.

규제에 방점을 둔 대책이 시행되자 전국의 부동산은 숨죽였다. 특히 서울 강남지역 부동산은 정부의 합동 단속 등으로 일제히 문을 닫으면서 거래가 뚝 끊겼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는 지난 5월 33건이 거래됐지만 6·19 대책 이후 단 한건도 거래되지 않았다.

강남구 대치삼성아파트 전용면적 97.35㎡는 5월에 14억원에 거래됐지만 6월 하순 경엔 2500만원이 떨어진 13억7500만원에 매매가 이뤄졌다. 전매 제한이 확대된 강북지역도 거래가 한산했다. 용산구 이촌동 한가람아파트는 5월 30건이 매매됐지만 대책 이후에는 2건만 이뤄졌다.

이달 들어서는 분위기가 살아나고 있다.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아파트 청약에도 대거 나서면서다. 7월 서울지역(일반분양 1865가구) 평균 청약경쟁률은 9.12대 1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시장의 바로미터인 강남도 다시 꿈틀대기 시작했다. 대치동 A부동산 관계자는 “6·19 대책 이후 뚝 끊겼던 문의가 이달 들어 다시 늘어나고 있다”며 “매수 의향을 가진 고객들은 있지만, 매도자들이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물을 거둬들이면서 실제 거래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구 도곡 렉슬 아파트 85㎡는 이달 14억2000만원에 거래됐다. 14억원~14억5000만원을 오가던 대책 이전 시세와 비슷한 가격이다.



강남권 집값이 대책 이후에도 강보합세를 유지하자 투기과열지구나 전월세 상한제 등 고강도 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강남 집값이 오르면 다른 지역까지 파급효과가 이어진다는 이유에서다. 다주택자의 투기적 매매가 강남 부동산 시장을 과열시킨다는 의견도 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도 “최근 서울 강남 등 부동산시장의 과열 이유는 공급 부족이 아닌 다주택자의 투기적 매매 때문”이라며 “6·19 대책은 부동산 투기세력에게 보내는 1차 메시지”라고 했다.

반면 강남이라는 특정 지역을 기준으로 전체 부동산 상황을 판단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1000조 가까이 되는 시중 유동자금이 투자수요가 몰리는 강남 부동산을 기웃거리는 상황을 일반화시키면 안된다는 것이다.

당장 지방은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울산 등은 6·19 대책 이후 집값이 크게 떨어졌고 청약단지는 미분양이 속출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방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대책 이후 18일 현재까지 계속 떨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일반 서민들은 자산이 풍부한 투자자들보다 정부의 정책 변화 등 외부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투기수요를 억제하되 실수요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정교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