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매직' 베트남, 사상 첫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성공

by이석무 기자
2021.06.16 06:23:12

16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자벨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G조 최종전 베트남과 아랍에미레이트의 경기에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박항서 감독이 관중석에서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이날 베트남은 2-3으로 UAE에 패했지만 조 2위 자격으로 역대 첫 최종 예선 진출에 성공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사상 첫 월드컵 최종 예선 진출을 달성했다.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 대표팀은 16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자벨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랍에미리트(UAE)와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G조 최종전에서 치열한 접전 끝에 2-3으로 패했다.

이로써 베트남은 5승 2무 1패 승점 17을 기록, G조 2위로 내려앉았다. 하지만 각 조 2위 상위 5개 팀에 주어지는 와일드카드 자격으로 최종 예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아시아 축구의 만년 하위팀이었던 베트남이 월드컵 최종 예선 무대에 나가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베트남 대표팀 사령탑 부임 후 새로운 역사를 썼던 박항서 감독이 또 한 번 큰 업적을 이뤘다.

이번 2차 예선은 H조를 제외한 나머지 조 2위 성적을 비교할 때 조 최하위 팀과의 결과를 제외한 ‘보정 승점’을 적용한다. H조에 속했던 북한이 도중 불참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G조 최하위 인도네시아에 거둔 2승을 뺀 보정 승점 11점(골득실+2)을 기록, 중국(승점 13점), 오만(승점 12점), 이라크(승점 11점·골득실+3)에 이어 4번째를 차지했다. 한국과 같은 H조의 레바논(승점 10·골득실+3)이 최종예선 막차 티켓을 차지했다.



2차 예선에 나선 필리핀, 인도네시아, 미얀마, 태국 등을 넘어 동남아시아 국가 가운데 최종예선에 나가는 팀은 베트남이 유일하다.

이날 박항서 감독은 경고 누적으로 벤치에서 직접 선수들을 지휘하지 못했다. 대신 이영진 수석코치가 경기를 이끌었다.

베트남의 허술한 수비진은 UAE의 파상 공세에 번번이 뚫렸다. 전반에만 2골을 내주며 일찌감치 무너졌다. 베트남은 전반 32분 UAE의 알리 하산에게 선제골을 내준데 이어 7분 뒤인 전반 40분에는 알리 맙쿠트에게 페널티킥으로 추가골을 허용했다.

전반을 0-2로 뒤진 채 마친 베트남은 후반 5분에도 마흐무드 카미스에게 골을 내줘 0-3까지 뒤졌다.

하지만 베트남도 그냥 물러나지 않았다. 후반 막판 대반격에 나선 베트남은 후반 40분 응우옌 틴엔린이 민회골을 터뜨린데 이어 후반 45분 쯔란 민부엉이 추가골을 성공시켜 1골 차까지 따라붙었다. 이후에도 베트남은 마지막 순간까지 계속 공격의 고삐를 놓지 않았지만 아쉽게 동점을 만들기에 시간이 부족했다.

한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일정이 모두 끝난 기운데 최종예선에 진출한 12개 팀은 한국, 시리아, 호주,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UAE(이상 조 1위), 중국, 오만, 이라크, 베트남, 레바논(조 2위 와일드카드)로 확정됐다. 최종예선은 12개 팀이 6개 팀씩 2개 조로 나뉘어 치러진다.

FIFA 랭킹이 가장 앞서는 일본과 이란이 톱시드를 받을 예정인 가운데 베트남이 조추첨 결과에 따라 한국과 같은 조에 편성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한국은 베트남과 역대 전적에서 16승 6무 2패로 크게 앞서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