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 대륙 대회 첫 金’ 노리는 손종현 감독, “한국서 가장 강한 선수단”

by허윤수 기자
2023.06.08 07:00:06

한국 삼보 대표팀, 대륙 대회 첫 金 도전
손종현 감독 "아픈 티도 내지 말라"

대한민국 삼보 대표팀(왼쪽부터 박인우, 손종현 감독, 신재용)
[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새 역사를 노리는 대한민국 삼보 대표팀의 수장 손종현(40) 감독이 선수단을 향한 믿음을 드러냈다.

한국은 6일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개막한 2023 아시아·오세아니아 삼보선수권대회에 참가한다. 한국은 스포츠삼보 -58kg급에 주장 신재용(29), -64kg급에 이승안(18), 컴뱃삼보 -71kg급에 박인우(23)가 나선다.

러시아 무술인 삼보는 유명 격투 선수의 근간으로 잘 알려져 있다. ‘격투 황제’라 불렸던 에밀리아넨코 표도르(47)와 UFC 전 라이트급 챔피언 하빕 누르마고메도프(35)가 삼보를 기반으로 정상을 맛봤다.

한국에선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꾸준히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수부대에서 적을 제압하기 위해 개발된 만큼 실전성을 갖췄다. 경찰공무원과 군 부사관 지원 시 가산점을 인정받는다. 또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맨손 호신술이라는 뜻처럼 남녀노소 접할 수 있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은 대륙 대회 첫 금메달을 노린다. 지난 2017년 세계선수권대회 금메달을 지도했던 손 감독이 다시 한번 금빛 임무를 맡았다. 유도 선수 출신으로 삼보 세계에 입문한 그는 지도자의 재미를 빠르게 깨달았다.

그는 “2013년 플레잉코치로 임주용의 하를람예프 국제월드컵 삼보 대회 우승을 함께 했다. 당시 선수와 내가 정말 잘 맞았다. 자연스레 지도자의 길로 접어들었다”라고 회상했다.

손 감독은 한국의 삼보 첫 메이저대회 금메달과 세계선수권대회 첫 금메달에 이어 대륙 정상 등극을 노린다. 그가 무엇보다 강조하는 건 정신력이다. 손 감독은 “일반 선수와 다르게 태극마크를 단 대표 선수라며 더 독해야 한다”며 “약간의 고통, 힘듦이 있어도 참고 이겨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선수들에게도 상대가 힘낼 수 있으니 아프고 힘든 티를 내지 말라고 했다”며 “이런 마음가짐과 정신적인 무장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회 포인트는 변칙이다. 손 감독은 “기본 기술 훈련에 변칙 기술 연습을 많이 했다”며 “외국 선수들이 변칙 기술에 강하다 보니 대비하면서 선제공격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메달을 두고 다툴 후보로는 “안방에서 대회를 치르는 카자흐스탄이 강하다. 유도와 삼보 강국이기도 하다”며 “우즈베키스탄, 몽골 등도 아시아에서 손꼽힌다”고 분석했다.

현재 여건상 대표 선수들과 동고동락할 순 없다. 주중엔 각자 속한 체육관에서 운동한 뒤 주말에 만나 집중적으로 대회 준비를 했다. 대표팀 전력 극대화에 한계가 있지만 선수단을 향한 자부심은 가득했다.

“한국에서 가장 강한 선수들”이라고 소개한 손 감독은 “신재용은 유도 선수 출신으로 기본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박인우에 대해선 “메치기 기술을 많이 강조하고 지도했다”며 “고등학교 3학년인 이승안은 실력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 대회를 경험하고 나면 실력이 크게 는다”며 “이기든 지든 가서 겨뤄보라고 했다”고 전했다.

손종현 감독은 다시 한번 한국 삼보 새 역사를 쓰겠단 각오다.
다만 손 감독은 이번 카자흐스탄 원정길에 함께 오르지 않는다. 가정에 10년 만에 찾아온 선물 때문이다. 그는 “결혼 후 삼보에 집중하며 아내가 정말 많이 배려하고 희생했다”며 “이젠 내가 희생할 차례인 거 같아 조심스럽게 양해를 구했다”고 말했다.

그가 이런 선택을 할 수 있었던 데는 믿음직한 주장의 존재감도 한몫했다. 손 감독은 “신재용이 지난해 국제 지도자 자격증을 따서 자리를 지킬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며 “책임감과 의지가 강한 선수라 믿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계속 영상 분석을 하며 대진표가 나오면 한마음으로 연구하고 뛸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감독은 “지도자를 하며 선수 스카우트를 많이 했지만 지원이 부족하다 보니 관리가 어려웠다”며 “결국 생계유지를 위해 선수단에 변동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이젠 삼보센터가 생기는 등 대한삼보연맹에서 최대한 지원하려고 노력한다”며 “연맹 수뇌부와 각 체육관 관장님, 대표 선수들의 훈련을 도와준 선배와 훈련 파트너 등 정말 고마운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인이 보기엔 생소할 수도 있는 종목이지만 취미 혹은 호신술로 접근하게 되면 쉽게 흥미가 생길 수 있다”며 “열정이 넘쳐 시합 출전을 원하는 사람도 많으니 꾸준한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